남원시, 남원 춘향골 공설시장에 '쿨링포그 팬' 설치

2024-08-26 19:10
입체주소 도입도 적극 추진 예정

[사진=남원시]
전북 남원시는 26일 춘향골 공설시장 내 쿨링포그 팬(미세 물입자 냉방장치)의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쿨링포그 팬은 미세하게 분무된 물이 증발하면서 주변 온도를 3~5도 가량 낮춰주는 야외냉방장치이다.

쿨링포그 팬이 설치된 공설시장은 아케이드 내에 50여개의 점포가 밀집해 있으며, 여름철 실내온도가 40℃가 넘을 만큼 무더위에 취약했다.

이에따라 시는 공설시장 아케이드 110m 구간에 총 30대의 쿨링포그 팬을 설치해 쾌적한 장보기 환경을 제공하고, 농·수산물 등 시장 진열 상품의 신선도 유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쿨링포그는 미세 물입자가 빠르게 기화되어 옷이나 피부가 젖지 않고, 정수된 물을 사용해 안전하다. 미세먼지와 오존발생을 저감시켜주고 악취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주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쿨링포그 팬을 설치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입체주소, 미래 사회와 시민들의 안전 위한 조치
남원시청 전경[사진=남원시]
아울러 전북 남원시는 이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래 사회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입체주소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입체주소는 지상도로에서 고가도로, 지하도로, 내부 통로까지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건물 중심의 주소가 아닌 도로변 공터와 산악에서도 위치 찾기가 가능한 주소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위한 중점 과제로 △고정밀 수치지형도 구축 △산악지역의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농로‧산책로의 도로명 △다중이용시설물의 사물주소 △다가구‧다세대주택의 동‧층‧호별 상세주소 부여가 있다. 

시는 공공‧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3차원으로 입체화한 실내공간 정보 구축을 통해 사람들이 건물 안에서도 길을 쉽게 찾고 비상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주소 사용 편의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