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청년기본소득 3분기 신청 개시

2024-08-26 10:42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 4분기에 걸쳐 최대 지원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오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2024년 3분기 청년기본소득’ 지급 신청을 받는다.

청년기본소득은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 4분기에 걸쳐 최대 10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청년 지원 정책이다.

3분기 신청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시흥시에 주민등록을 둔 24세(1999년 7월 2일생 ~ 2000년 7월 1일생) 청년으로, 경기도에서 최근 3년 이상 연속 또는 합산 10년 이상 거주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신청 대상 청년은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에서 온라인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 8월 29일 이후 발급받은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해야 하는데, 신청 페이지 내 휴대폰 본인 인증 서비스인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의 서류를 첨부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수급자 증명원을 첨부하면 일시금(100만원)으로 청년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연령 및 거주요건 심사를 거쳐 청년기본소득 지급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오는 10월 20일부터 시흥화폐 시루(모바일)가 순차 지급된다.

모바일 시루 수령을 위해서는 본인 명의 휴대폰에 '지역상품권 chak'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해당 어플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루는 시흥 내 시루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시루 가맹점은 모바일 시루 어플리케이션(지역상품권 chak) 또는 시루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신청 홈페이지 및 경기도 콜센터, 시흥시 청년청소년과로 문의하면 된다.
◆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사업인 ‘시흥 느린다움 평생학교’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계선 지능인의 인지능력 향상과 사회적응을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오는 9월 5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며 진단검사가 필요한 자는 9월 10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경계선 지능인(또는 느린학습자)은 지능지수(IQ)가 71~84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으로,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학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말한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경계선 지능인을 선별하기 위한 진단검사와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북부권에서는 시흥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남부권에서는 달빛포구마을학교가 수탁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의 경계선 지능인(또는 의심되는 자)으로, 시흥시 관내 거주자이며 13세 이상, 사회적 배려 대상자(소득기준)를 우선 선발한다.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3년 이내의 진단 결과서 또는 선별 체크리스트 검사 결과지를 첨부해 신청하면 되고, 진단검사를 받고 싶은 사람은 관련 기관 추천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이 인지, 학습,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계선 지능인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가족, 학부모 자조모임 및 가족 체육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어서 경계선 지능인 가족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과 건강한 가족문화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과 신청 방법은 시흥시 느린학습자 학부모 공동체 ‘다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