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도지사, "지역 발전에 집중 및 혁신에 최우선적으로 투자...강원 RISE 성공적으로 이끌 것"
2024-07-16 17:26
인재육성 컨트롤 타워 강원 RISE 센터 공식 출범
강원특별자치도가 16일 도청 별관 4층 대회의실에서 강원 RISE 센터 출범식을 개최하며 지방과 동반성장하는 고등교육 정책을 본격 추진하기 시작한다.
행사에는 김진태 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16개 대학교 총장·부총장 및 사업 관계자,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장(이하 ‘강원인평원장’) 등 5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RISE는 교육부가 가지고 있던 대학재정사업의 행·재정 권한을 광역지자체로 전환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지역 주도로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 발전과 연계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로 불려진다.
도에서는 지방과 대학의 협력이 RISE 사업 성공의 핵심 열쇠인 것을 감안해 강원 RISE 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도-대학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RISE 계획의 초안을 공유하고 대학별 주력분야와 인프라 현황, 바라는 점 등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7월에는 대학 협력 및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인재육성과를 신설했다.
하반기에는 대학의 의견을 고려하며 RISE 계획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시군, 대학 전문가 등 지역 구성원의 의견을 청취하며 연말까지 5년 단위 RISE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