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어린이 물놀이장 조성해달라는 시민들의 요구 시정에 반영

2024-07-08 14:21
하남시, 감일문화공원 어린이 물놀이장 개장
독거어르신 대면·비대면 운동 참여 가능한 '건강다줌 프로그램' 운영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달 20일 하남시 관내 물놀이장을 방문해 안전 및 운영 준비상태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은 “감일신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 물놀이장을 조성해달라는 시민들의 요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중심가인 감일지구 문화공원에 임시시설물을 설치해 물놀이장을 개장하게 됐다”라며 “하남시는 물놀이장을 방문한 시민들이 행복하게 여름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사고 예방과 수질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 하남시는 오는 13일 감일지구에도 ‘어린이 물놀이장’을 개장한다.

감일문화공원 내에 910㎡ 규모로 마련된 ‘어린이 물놀이장’은 시민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새롭게 운영하는 임시 물놀이 시설로, 8월 18일까지 주말에만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우천시에는 안전을 위해 운영하지 않는다. 시는 ‘물놀이장’에 튜브수조 2기와 워터슬라이드 등음 물론 남녀 탈의실과 캐노피 쉼터도 설치해 시민들의 편리를 도모했다. 다만, 구토·배변 등 수질오염 요인이 발생할 경우 당일에는 물놀이장을 폐장한다.

아울러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매일 시간당 염소 잔류량 자체검사를 실시하고, 당일 사용한 물은 운영종료 후 모두 배출한 후 다시 새물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운영해 최상의 수질상태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요원을 비롯한 근무자들을 물놀이장 곳곳에 배치한다.
◆ 독거어르신 대면·비대면 운동 참여 가능한 ‘건강다줌 프로그램’ 운영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취약계층 독거어르신의 우울감을 해소하고 건강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오는 9월 5일까지 10주간 ‘2024 건강다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2024 건강다줌’ 프로그램은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등록된 독거노인 40명을 대상으로 주 2회 10주간 총 20회에 걸쳐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는 운동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건강다줌 프로그램에서 △관절 스트레칭 △테마별 아령을 활용한 근력 강화 운동 △유산소 운동 등에 참여해 체력을 증진할 수 있다.

특히 하남시는 보건소를 방문하기 쉽지 않은 어르신들이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르신 자택을 방문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진행 방법을 설명하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보건소가 멀고 다리가 아파 운동을 하고 싶어도 혼자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했었는데, 방문간호사분이 비대면으로도 건강다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 덕분에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박강용 하남시보건소장은 “무더운 여름 어르신들의 기초 체력을 증진하고 우울증 예방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라며 “하남시보건소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