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스마트테크코리아2024' 참가…자체 sLLM 선보여

2024-06-18 10:44

포티투마루가 2022년 스마트테크코리아의 인공지능&빅데이터쇼 전시회에 설치한 부스 전경 [사진=포티투마루]

생성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는 19~21일 동안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정보통신기술(ICT) 행사 '스마트테크코리아 2024'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스마트테크코리아는 AI·빅데이터쇼와 스마트테크쇼, 리테일테크쇼, 로봇테크쇼, 시큐테크쇼 등 총 5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된다. 포티투마루는 AI·빅데이터쇼에 참가해 도메인 특화 설치형 소형언어모델(sLLM)과 생성 AI 솔루션인 '도큐에이전트42'을 선보일 예정이다.

도메인 특화 설치형 sLLM은 특정 산업 분야의 요구와 특성에 최적화된 언어 모델이라고 평가된다. 질의 응답, 문서 요약, 초안 작성, 문서 분류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회사 측은 해당 제품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한다고 소개했다.

LLM과 검색증강생성(RAG)·기계독해(MRC) 기술을 활용한 생성 AI 솔루션 도큐에이전트42도 선보인다. 도큐에이전트42는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유형의 문서 파일과 웹 문서를 검색 혹은 대화형 에이전트 환경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비정형 문서에서 원하는 정보만 취합할 수 있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생성 AI가 어떻게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난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사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공유할 예정"이라며 "산업 특화 설치형 sLLM 도입을 통해 기업들의 인공지능전환(AX)을 이끌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