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굿뜨래페이로 40만 사용자, 6000억 경제 활성화 목표

2024-05-07 10:40
19억 지역사랑상품권 공모 성과 및 신규 사용자 확보 전략 발표

굿뜨래페이, 백제 팬덤의 경제학[사진=부여군]

충남 부여군은 2024년 지역사랑상품권 지원 사업 공모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며 지역 경제의 대규모 활성화를 위한 청사진도 제시했다.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에서 군은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지원을 받는 성과를 이뤘으며, 인구 대비 성과로는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굿뜨래페이를 통한 6000억 원 규모의 경제 활성화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군은 국비 11.4억 원과 군비 7.6억 원을 포함한 총 19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 자금은 직거래 플랫폼 캐쉬백, 배달앱 캐쉬백 및 정책 발행 대상자에 대한 랜덤 인센티브 제공에 사용될 예정이다.
 
충남에서 유일하게 국비에 선정된 이유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부여군은 독자적으로 공동체 순환형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충전 인센티브 뿐 아니라 소비, 순환, 랜덤 인센티브 등 경제 활성화에 유용한 장치들을 미리 개발하고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굿뜨래페이에 추가적인 캐쉬백 형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사용을 증가시키고, 사용자와 가맹점 모두 혜택 보는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아울러 군은 지금까지의 관내 사용자 위주의 정책에서 나아가 관외 사용자를 적극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인구감소위기에서 관내 인구로만으로는 경제활성화에 한계가 있다고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경제적 관계인구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경제 활성화를 만들기 위함이다.
 
실제로 굿뜨래페이는 추천인 인센티브를 통해 신규 사용자를 계속해서 확보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2024년 3월까지 전국적으로 총 6,115명의 추천인을 통해 신규 가입이 이루어졌다. 신규가입자 수는 부여군 3,928명, 대전광역시 336명, 경기도 234명, 세종특별자치시 195명 순이다.
 
백마강 달밤 야시장, 문화제 야행, 연꽃축제, 백제문화제 기간 중 굿뜨래페이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주요 관광지 매표소와 문화해설사와 협조하에 신규가입자를 적극 유치할 예정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부여군이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결제수수료 제로, 공동체순환 지역화폐이자 인구당 발행량 충남 1위인 굿뜨래페이는 이번 충남에서 유일하게 행안부 공모 선정되어 그 가치가 증명됐다.”라며 “앞으로 40만 경제인구를 유치하여 백제 팬덤이 만들어 가는 6000억 지역 경제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