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구글과 협력해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 지원
2024-04-22 11:00
22일 인도 구르가온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 설명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는 22일 인도 구르가온에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KOTRA 인도 비즈니스 협력센터에서 구글 인디아(Google India)와 협업해 인도 이커머스 입점을 희망하는 국내기업 4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소비 트렌드를 소개하고, 우리 기업의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구글은 설명회에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추이와 인도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며 시사점을 제시했다. 또한 10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는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과 비디오 시청 시간, 디지털 결제 측면에서 세계 디지털 경제의 선두에 있다고 발표했다.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전국 통합결제 인터페이스 등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인도의 온라인 소매시장은 2030년까지 3250억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 대비 약 360% 확대된 규모다.
이어서 KOTRA 뉴델리무역관은 △아마존(Amazon) △플립카트(Flipkart) △릴라이언스 지오마트(Reliance Jiomart) 등 인도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 우리 기업이 입점할 수 있도록 입점 상담회 추진 계획과 KOTRA 지원사업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