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소식] 해운대, 위택스 이용만족도 조사 실시 外

2024-04-09 14:05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대상, 개선, 문제점 등 설문조사...결과 행안부 건의 예정

해운대구는 4월 법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 동안 신고 법인 및 세무대리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사항, 문제점 등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예정이다.[사진=해운대구]
해운대구가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지방세 인터넷 세무 민원 서비스인 '위택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이용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법인과 세무대리인 등에게 4월 법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문과 함께 위택스 이용만족도 설문지를 동봉해 우편으로 발송한 후 팩스, 이메일, 카카오톡, 우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취할 계획이다. 

해운대구는 4월 법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 동안 신고 법인 및 세무대리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사항, 문제점 등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법인의 97% 이상은 위택스를 통해 신고·납부를 하고 있어, 문의사항 등 발생 시 유일하게 정부민원안내콜센터로 문의를 하는 실정이였다.

하지만, 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전산 상 기술적인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창구라 위택스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집,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사용자의 불편이 가중돼 왔다.

이에 구 담당자는 각종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착안해 이번 설문조사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운대구는 지난 2월 개편된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시 위택스 오류가 많이 발생해 사용자 불편이 가중된 만큼 이번 설문조사가 위택스 오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운대구, 지방세 미환급자 대상 카카오 알림톡 발송
‘스마트폰 전자문서 시스템’ 활용, 지방세 신속 환급처리 추진
 
‘스마트폰 전자문서 시스템’은 휴대폰 번호를 모르더라도 본인 명의의 카카오톡으로 알림톡 발송이 가능하다.[그래픽=박연진]
해운대구는 구민 중심의 신뢰세정을 운영하고 구민의 일상이 행복한 해운대를 조성하기 위해 ‘스마트폰 전자문서 시스템’을 통한 지방세 환급 알림톡 발송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전자문서 시스템’은 휴대폰 번호를 모르더라도 본인 명의의 카카오톡으로 알림톡 발송이 가능하다.

구는 주민등록과 실제 거주지 불일치, 해외 체류 등 환급통지서 송달 불능으로 인해 소액 미환급금이 누적되자, 지난 1월부터 환급결정과 동시에 '해운대구청'대표 채널을 통해 당일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하고 미수신자에 대해 종이 안내문 발송을 병행하는 등 신속한 환급 업무 처리를 추진해 오고 있다. 

구는 4월부터 환급 안내문 일괄 발송 대상자에 대해 알림톡 발송을 확대 시행해 미환급금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은“장기간 찾아가지 않는 지방세 미환급금에 대해 카카오 알림톡 발송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업무를 추진해 납세자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신뢰받는 세정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
해운대구, 남경스틸 문상혁 대표 고향사랑기부금 500만원 기탁
문상혁 대표이사는 해운대구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연간 최대금액인 500만 원을 기탁하고 답례품으로 받은 150만 원 상당의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이용권 전부를 해운대 구민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혔다. [사진=해운대구]
지난 4일 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철강재, 해양플랜트제조업체인 남경스틸 문상혁 대표가 해운대구에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 

문상혁 대표이사는 해운대구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연간 최대금액인 500만원을 기탁하고 답례품으로 받은 150만 원 상당의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이용권 전부를 해운대 구민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이사는 “해운대를 사랑하고 해운대의 발전을 기대하는 시민으로서 어려운 분들이나 청소년 지원, 지역의 문화 증진 등 좋은 일에 사용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소년이나 어린이들이 해변열차를 타면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운대블루라인파크 에서도 문상혁 대표이사의 답례품 재기부 취지에 공감하며, 해변열차 이용권을 추가로 더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김성수 구청장은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일에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