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뽑기 확률 최대 8배 부풀렸나…공정위, 라그나로크 조사 착수
2024-04-01 08:42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 이후 첫 조사
1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공정위는 라그나로크의 아이템 확률 허위표시와 조작 의혹 민원 사건을 접수하고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다.
앞서 라그나로크 개발사인 그라비티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를 담은 개정 게임산업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아이템이 게임 내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했다"면서 확률형 아이템 정보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공개된 수정표에 따르면 기존 공시와 확률이 다른 아이템은 100개 이상이었다. 일부 아이템들은 등장 확률이 0.8%에서 0.1%로 수정되기도 했다. 게임 내 아이템의 뽑기 확률이 최대 8배 부풀려져 있던 것이다.
그라비티 측은 "아이템 확률 고지가 필요한 경우 시뮬레이션으로 검증 절차를 진행하는데 일부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해명했지만 이용자들은 확률 조작이 의심된다며 공정위에 그라비티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다.
민원을 접수한 서울지방공정거래사무소에서 본부로 사건을 이관한 뒤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 당국은 그라비티의 잘못된 확률 공개로 인해 소비자들이 얼마만큼 피해를 봤는지와 이 사태의 배경에 소비자를 기만하는 '의도적 조작'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이번 사건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 이후 공정위가 조사에 나선 첫 사례다. 통상 민원 사건은 이를 접수한 지방사무소가 담당하지만 본부로 이관한 것을 두고도 공정위가 사안을 중대하게 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법 시행 후 첫 조사인 만큼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 업계 전반으로 조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향후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위원회의 실태 조사에서 위반 사례가 나올 경우 추가 조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월 넥슨코리아가 게임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큐브'를 판매하면서 인기 옵션이 나올 확률을 고의로 낮추고 이를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는 등의 행위로 부당한 이득을 챙겼다며 전자상거래법상 역대 최대 규모인 116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