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마을만들기 2단계 사업에 5개소 선정

2024-03-25 12:27
두산·수분·방화·월호·난평마을…마을당 3000만원 지원

장수군은 ‘2024년 장수마을 만들기사업(2단계)’ 선정평가를 시행하고 5개소를 선정했다.[사진=장수군]
전북 장수군은 ‘2024년 장수 마을만들기사업(2단계)’ 선정평가를 시행하고 5개소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군과 장수지역활력센터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 스스로 마을 특성에 맞게 사업계획을 수립·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단계별 마을만들기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정평가는 단계별 마을만들기사업의 일환인 0단계 마을자원조사와 1단계 예비 장수 마을만들기사업을 완료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추진 의지 △사업추진 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공동체 역량 △발전 가능성을 평가했다.

특히 대면으로 진행한 이번 평가는 지역개발 분야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전문성을 보장했다. 

선정된 마을은 두산마을, 수분마을, 방화마을, 월호마을, 난평마을 등 5개소다.

군은 선정된 마을당 사업비 3000만원을 지원하고, 마을추진위원회가 계획을 세워 마을공동체가 주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 내달 19일까지 올 상반기 장학금 접수
(재)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이사장 최훈식 장수군수)은 지역의 우수 인재를 지원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상반기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 장학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장학금은 총 8개 분야로,  △고등학생 성적우수 장학금 △지역고교 입학 우수자 장학금 △대학생 반값등록금 △대학생 주거비 지원 장학금 △대학생 희망장학금 △특기 장학금 △예체능 문화인재육성 장학금 △대학·비진학 창업·취업 학원비 및 자격증 취득 장학금 등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2년 이상 장수군에 등록된 군민 또는 그 자녀이며, 고등학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지역 고교 입학 우수자 장학금은 주소지 제한이 없다.

자세한 신청 자격은 분야별로 달라 지역 내 고교 졸업 여부와 학업 성적 등을 고려해 신청해야 한다. 

장학금 신청은 4월 19일까지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본인 또는 부모의 주소지 읍·면사무소, 재단 사무국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재단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이사회 심의를 거쳐 장학생을 확정해 5월 말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