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횡성군과 '학교복합시설 설치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식' 개최

2024-02-16 11:38
학생과 지역주민 위한 수영장과 문화활동 공간 설치
2024학년도 1학기 늘봄학교 84개교 발표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6일 횡성군과 ‘학교복합시설 (가칭)서원초 스포츠교육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횡성군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신경호 교육감과 횡성군 김명기 군수, 횡성교육지원청 김경녀 교육장, 서원초등학교 교장 이병필 등이 참석해 △학교복합시설 사업 기본 추진 방향 설정 △상호 협력관계 조성 등의 내용으로 (가칭)서원초 스포츠교육센터 건립 사업 추진을 위해 협약한다.

(가칭)서원초 스포츠교육센터 주요시설로 △생존수영 수업을 할 수 있는 수영장 △골프인재양성 및 방과후 연계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실내골프연습장 △돌봄교실 및 동아리실 등이 조성된다.

올해부터 교육부는 지자체, 시도교육청의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수영장 포함 학교복합시설 사업의 경우 총사업비 50%를 일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2024년 학교복합시설 사업공모 신청을 위해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의 업무협약 체결 △한국교육개발원 컨설팅 진행 △도교육청-교육지원청-지자체 협력 사업 계획 수립 △교육부 공모사업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학교복합시설 사업을 통한 학교 내 문화체육시설 설치가 학생들의 생존수영 수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작은학교를 살리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4학년도 1학기 늘봄학교 84개교 발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 학생 성장과 발달을 돕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인 ‘늘봄학교’ 운영 계획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늘봄학교’란 정규수업 외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해 학생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으로 기존의 초등돌봄교실과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합‧개선해 단일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도교육청은 2024학년도 1학기 84개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2학기에는 도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1학기 늘봄학교는 초등돌봄전담사, 방과후전담사 등 늘봄학교 운영 인력이 배치된 학교를 중심으로 지정됐다.

우선 시행하는 84개 초등학교의 늘봄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교사와 분리된 운영체계 마련을 위해 기간제 교사 84명을 3월 이전에 배치할 계획이다.

1학기 늘봄학교 운영교에는 초등학교 1학년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매일 2시간 맞춤형 프로그램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19일 수요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돌봄 정책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가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