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시민들이 만족하는 민원서비스 제공하겠다"
2024-02-15 14:45
하남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3년 연속 '최우수' 선정
이현재 하남시장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각 분야 업무에서 최선을 다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들이 더욱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경기 하남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을 대상으로 1년간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종합 평가한 것으로,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 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평가는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에 대한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로 진행됐다.
특히 하남시는 주민 고충 등 생활민원의 체계적 접수·관리를 위한 하남시만의 통합민원처리시스템 ‘One-Stop 생활민원 창구’를 운영해 누락·공백없는 신속한 민원 처리를 가능하게 했으며 시청 민원실 내부에 복합민원 및 취약계층을 위한 전문상담관 창구를 운영함으로써 민원 창구 접근성을 향상시킨 점,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으로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를 강화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