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18일 자정부터 12시간 동안 모든 금융거래 일시중지
2023-11-15 10:28
18일 정오까지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
하나은행 계좌·뱅킹 서비스 등 모두 중단
하나은행 계좌·뱅킹 서비스 등 모두 중단
하나은행은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에 따라 18일 0시부터 정오까지 12시간 동안 모든 금융거래와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15일 밝혔다.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 시간 중에는 하나은행 계좌를 이용하는 금융거래는 물론 뱅킹 서비스를 통한 모든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된다.
이날 중지되는 서비스는 △모바일뱅킹·인터넷뱅킹·펌뱅킹·폰뱅킹·CMS·모바일웹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가상계좌 거래 △체크·직불카드를 이용한 거래 △하나은행 ATM 이용 거래 △하나인증서 서비스 등이다.
타행과 제휴기관을 통해 하나은행의 계좌와 시스템을 이용하는 서비스도 일시적으로 거래가 중지된다. 하나은행의 계좌를 이용한 △오픈뱅킹 서비스 △타 은행 ATM 및 제휴 CD기 인출 서비스와 △타행으로부터의 하나은행 계좌 입금도 중지된다.
다만,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거래는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인천국제공항 환전소에서의 '현금 환전'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실물 신용카드 결제'는 이용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이번 금융거래 일시 중지와 관련 손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카카오 알림톡·이메일·모바일뱅킹 팝업·콜센터 음성 메시지 등으로 사전 안내를 실시해 왔다. 사고 발생 시에도 정상적으로 신고 접수가 가능하도록 상담 센터를 운영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일시 중단에 대비해 꼭 필요한 현금 출금과 환전은 미리 준비해 주시고, 부동산 거래 등 거액의 송금과 자금 수취 상황 등에 대해서도 미리 계획을 수립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