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세환 시장 "공간계획 조속 실행 지속가능한 50만 자족도시로의 성장 도모할 것"
2023-11-07 11:20
2040 도시기본계획 온라인 시정 브리핑 열어
방세환 경기 광주시장이 7일 "미래를 대비하는 공간계획의 조속한 실행으로 지속 가능한 인구 50만 자족도시로의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방 시장은 2040 광주 도시기본계획 관련 온라인 시정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방 시장은 ‘2040 광주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추진계획을 내비쳤다.
도시기본계획은 장기 발전 방향을 마련,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이루기 위해 수립하는 최상위 종합계획인 만큼 계획 초기부터 시민계획단을 꾸려 미래상과 8대 부문별 목표를 설정했다.
또 도시공간구조는 계획 목표를 기반으로 광역교통망 중심의 1도심 3부도심 4지역 중심으로 개편했고, 중심지별 특화기능으로 공간적 변화를 선도해 수도권 동남부 중추도시로 만들겠다는 게 방 시장의 방침이다.
또, 중심지 체계와 연계된 개발축 설정을 통해 유기적 상생이 가능한 질서 있는 공간구조계획을 수립했다. 동·서 주축은 역세권 중심의 공간과 연계했으며 남‧북 주축은 경안~국도축의 광역적 연계를 계획했다.
기존 4개 생활권은 3개 생활권으로 통폐합함으로써 집약적 기능 강화를 위한 관리 방안을 수립하고 지역별 균형발전도 도모했다.
이와 함께 공간전략계획에 맞춰 각종 도시지표도 재설정했다.
한편 방 시장의 온라인 시정 브리핑은 광주시청 공식 유튜브와 SNS 등을 통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