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면한 이재명 "현명한 판단해주신 사법부에 감사"

2023-09-27 05:10

[사진=연합뉴스]
구속을 면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법부를 향해 감사 인사를 했다. 

27일 오전 3시 50분쯤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정문 밖으로 나온 이 대표는 "늦은 시간에 함께해주신 많은 분들, 그리고 아직 잠 못 이루고 이 장면을 지켜보고 계실 국민 여러분 먼저 감사드린다. 역시 정치는 정치인들이 하는 것 같아도 국민이 하는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정치란 언제나 국민의 삶을 챙기고 국가의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것이란 사실을 여야, 정부 모두 잊지 말고 이제는 상대를 죽여 없애는 전쟁이 아니라 국민과 국가를 위해 누가 더 많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를 경쟁하는 진정한 의미의 정치로 되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제 모레는 즐거워해 마땅한 추석이지만 우리 국민들의 삶은, 우리의 경제 민생의 현안은 참으로 어렵기 그지없다. 우리 정치가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이 나라 미래에 도움 되는 존재가 되기를 정부 여당에도, 정치권 모두에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굳건하게 지켜주시고 현명한 판단해주신 사법부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며 입장을 마무리했다. 

이날 오전 10시 7분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한 이 대표는 18시간 만에 서울구치소를 나와 다시 녹색병원으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