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주민자치회와 함께 수원시를 세계적인 도시로 이끌어 가겠다"

2023-09-26 17:01
제21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이재준 수원시장이 제21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주민자치회 여러분과 함께 수원시를 세계적인 도시로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2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1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수원시의 역사, 문화, 산업 발전 중심에 여러분이 오랫동안 서 계셨다”며 “오늘 여러분이 준비한 행사, 전시, 동아리 활동, 공연을 보며 앞으로 활동에 잘 활용하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제21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는 ‘전시마당’, ‘어울마당’, 부대행사 등으로 진행됐다.

전시마당에서는 44개 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자치 활동 작품을 전시하고 우수사례 성과와 과제를 공유했다.
이재준 시장(앞줄 오른쪽 6번째)과 참석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모두의 이야기, 마을 展’에서는 44개 동에서 제작한 마을이야기 책자를 전시한 ‘새빛 마을이야기 도서관’과 44개 동에서 추진한 마을리빙랩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전 ‘마을리빙랩 사진전’이 열렸다.

어울마당은 △난타(율천동) △통기타(조원1동) △댄스(호매실동, 망포2동) △풍물놀이(곡선동, 화서2동) △하모니카(행궁동)△우쿨렐레(원천동) 등 8개 동 주민자치센터의 동아리 회원들이 실력을 뽐내는 ‘주민자치 우수동아리 경연대회’로 펼쳐졌다.

부대행사로 자매결연지인 영동군 심천면, 보은군 탄부면, 횡성군 청일면, 괴산군 청천면에서 샤인머스캣, 사과, 와인, 버섯, 더덕, 버섯, 꿀 등 다양한 특산물을 홍보하는 직거래 장터가 운영됐다.

수원시는 정책홍보관을 열고 새빛톡톡, 새빛돌봄, 마을만들기, 공정무역, 고향사랑기부제 등 수원시 주요 정책을 홍보했다.

개막식에서는 주민자치 활성화 유공자 12명에게 표창을 수여했고 폐막식에서는 주민자치 활동 작품전시 우수 12개 동과 동아리 경연대회 8팀을 시상했다.
◆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공원·녹지 분야 주요사업 대상지 현장 방문
[사진=수원시]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26일 공원·녹지 분야 주요 사업 대상지를 방문해 점검하고 사업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공원·녹지 업무 담당자, 관련 부서 관계자, 참여 희망직원 등 25명이 참여해 공원·녹지 분야 주요 사업 대상지인 일월·영흥수목원, 광교호수공원, 북수동 손바닥정원을 잇달아 방문해 사업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수원시에는 공원 345개소가 조성됐고 42개소는 조성 중이다.

가로수는 451개 노선(약 396km) 구간에 7만 7677주가 심겨 있고 노송 34주, 보호수 23주가 있다. △주요 산림지는 광교산(1296ha), 칠보산(350ha), 청명산(13ha) 등이 △호수는 원천호수, 신천호수 △수목원은 일월수목원(10만 1500m2), 영흥수목원(14만 6000m2)이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으로 수원시 공원·녹지 분야 주요 사업지를 현장 방문했다”며 “수원시 공원·녹지 분야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현장 방문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