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이 좋은 도시 중국 옌타이

2023-09-05 10:30
현대, 포스코, SK, LG 등 많은 한국기업 진출
산과 바다가 있는 살기 좋은 도시

[사진=중국산동망]
중국 옌타이시에는 세계 500대 기업 중에 100여개 기업이 진출해 있다. 기업마다 해외투자를 위해 각종 조건과 혜택을 깐깐하게 확인하고 가장 적합한 곳에 최종투자처를 정한다. 100개가 넘는 세계 500대 기업들이 옌타이시를 최종 투자처로 확정한 것이다.
 
지난해 한중 수교 30년을 찍은 이후 올해는 향후 한중 양국의 30년을 위한 새로운 원년이 되는 해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많은 한국기업들이 옌타이에 진출해 공장을 가동하며 기업을 운영했다.
 
현재 옌타이에는 현대자동차중국기술연구소, SK, 현대중공업, 포스코,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의 대기업과 많은 협력사들이 진출해 있다.
 
옌타이시에는 한중(FTA)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한중 양국은 한국 새만금과 중국은 옌타이, 후이저우, 옌청에 각각 한중(FTA)산업단지를 꾸려 함께 협력하고 있다.
 
현재 옌타이 고신구 한중(FTA)산업단지 동부지역에 조성중인 ‘애터미 산업단지’에는 콜마 등의 애터미 협력사들이 공장을 짓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중국산동망]
해변이 아름다운 옌타이시는 산과 바다가 있어서 살기 좋은 도시로 유명하다. 또한 도시 곳곳에 관광지가 있어서 국내외 많은 여행객들이 옌타이시를 찾고 있다.
 
진시황제가 전쟁에 사용하는 말을 기르라고 한 곳으로 유명한 양마도는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 여행객뿐만 아니라 옌타이 시민들도 즐겨 찾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