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보건소, 제14호 금연아파트 업무협약 체결 및 현판식 개최
2023-08-04 11:18
- 더샵원주센트럴파크 3단지 금연아파트 지정 현판식 가져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입주민의 건강증진과 상호 발전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해당 아파트 주민은 보건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금연클리닉상담과 금연 행동 강화 물품 등을 보다 편리하게 제공받고 금연 성공 시까지 맞춤형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원주시보건소는 금연아파트의 흡연 민원 해결과 건강한 생활터 조성을 위한 지원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한편, 원주시는 공동주택 우수단지 선정 시 금연아파트에 가점을 부여하고 있고 건강생활 업무 협약을 통해 금연클리닉 연계, 건강생활 프로그램과 강좌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운영
원주시보건소는 어르신의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을 키우고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의 참여율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어르신 맞춤형 ICT 교육’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강원도 디지털배움터와 협업으로 진행하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 기본 활용법에 중점을 둔 이번 교육은 앱 설치, 실행, 삭제와 카카오톡 활용법, 연락처 및 사진 관리법, YouTube 재생 방법 등을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직접 실습해보며 디지털 활용 능력을 키우도록 설계됐다.
교육은 8월 한 달 동안 총 3회 실시하고 비용은 무료이며 오는 8일에는 사제리 거주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제보건진료소에서 교육을 진행하며 29일과 31일에는 보건소 3층 중회의실에서 일반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8월 25일까지 원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에 전화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는 상담 후 선착순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김진희 원주시보건소장은 “IC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로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보건소는 올해 7월부터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이 있거나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 200명에게 ‘오늘건강’앱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해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