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부산시, 아시아 창업박람회 'FLY ASIA' 10월 개막

2023-07-23 15:57
국내·외 창업기업 및 투자사 등 1만명 이상 참석 예상

부산시가 유망 창업기업의 투자유치와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창업엑스포인 ‘FLY ASIA 2023'이 오는 10월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유망 창업기업의 투자유치와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창업엑스포인 ‘FLY ASIA 2023'이 오는 10월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아시아 창업박람회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3'는 10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도시의 현안을 스타트업이 해결될 수 있다’는 의지를 담아 ‘프롬 시티즈 투 스타트업스(From Cities to Startups)’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아시아 창업박람회’는 부산에서 아시아의 창업기업이 함께 날아오른다는 염원으로 ‘커넥트 아시아, 플라이 투 더 월드(Connect Asia, Fly to the World)’라는 표어(슬로건)로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올해 행사는 △개·폐막식 △국제적 모태펀드 중심 벤처투자 생태계의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엘피(유한책임투자자, Limited Partner) 서밋’, ‘벤처 투자사(VC) 포럼’ △창업도시 간 협력을 논의하는 ‘리더스 서밋’ △대기업과 함께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우수 창업기업 기업투자 설명을 볼 수 있는 ‘스케일업 쇼케이스’ △아시아 우수 창업기업 발굴과 투자 연계를 위한 창업 경진대회 ‘플라이 아시아(FLY ASIA) 어워즈’ △국제적인 저명인사의 기조연설과 창업생태계의 주요 경향 분과별 강연인 ‘학술행사’ △비즈니스 연계를 위한 ‘1:1밋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과 협업한 영화·영상·콘텐츠 부문을 특화한 ‘시네 플라이(CINE FLY)’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기술을 경연하는 ‘플라이 아시아(FLY ASIA) 어워즈’는 아시아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시상하고 투자 연계와 국제적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26일부터 8월 4일 오후 6시까지 ‘플라이 아시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 받는다.

‘플라이 어워즈(Fly Awards)’, ‘부산 이니셔티브 어워즈(Busan Initiative Awards)’, ‘시네 플라이 어워즈(CINE Fly Awards)’ 세 부문 중 한 가지 부문만 신청 가능하다. 

모집 종료 후 심사를 거쳐 50개의 창업기업을 선정한 후, 본 행사 기간 중 최종 결선을 통해 최종 10개 기업에 총 18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하고 국내·외 투자사 매칭을 통해 후속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불확실하고 급변하고 경제 여건 속 창업기업은 사회문제에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새로운 경제 플랫폼을 만들어 왔다”며 “혁신적인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고 투자유치와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플라이 아시아’를 아시아 최대 규모의 창업 행사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