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SGI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한도 최대 5억원

2023-07-19 10:06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신규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을 내놨다. 

카카오뱅크는 임대차보증금 가격 제한 없이 대출이 가능한 'SGI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주택금융공사 보증 상품은 주금공 규정에 따라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7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5억원 이하인 주택으로 임대차보증금 제한이 있었다.

이에 따라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고객이 늘어날 전망이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 실거래가는 6억8920만원 수준이다. 평균가가 7억원에 근접한 만큼 그보다 더 높은 임차보증금으로 전세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들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KB부동산 시세를 기준으로 최대 80% 한도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면제되며,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된다는 사실을 집주인에게 통지할 때 발생하는 비용인 채권양도 통지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다른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달리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되는 '채권양도(질권설정)' 절차가 필수인데,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고객은 대출계약 문서를 작성할 때 부과하는 세금인 인지세만 부담하면 된다.

또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체크리스트를 한 번만 작성하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주택금융공사 전월세보증금 대출·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 3개 상품의 대출 한도 및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더욱 폭넓은 고객들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확대했다"며 "그간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객들도 경쟁력 있는 금리와 편의성은 물론 금융비용 절감 혜택까지 경험해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