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누리호 기립 상태로 점검 중... "철저한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

2023-05-24 17:28
통신 이상으로 24일 발사 연기...이르면 내일 재시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 기립해 있는 누리호.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후 3시께 누리호 지상설비 문제를 발견하고, 발사 일정 연기를 발표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 3차 발사가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제어 컴퓨터 사이의 통신 이상으로 일정이 연기됐다.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오후 3시께 이상 현상 발생을 확인하고, 현상 원인 규명과 해결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조치가 완료되면 25일 오전 중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발사 일정을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다음은 과기정통부·항우연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어떤 문제가 발생했나.

헬륨 공급 밸브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 구체적으로 발사 전체를 제어하는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를 제어하는 컴퓨터가 있다. 이 사이에 통신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 운용 절차 시 이 문제로 발사가 중단될 수 있어 부득이하게 취소했다.

-어제 점검 과정에선 확인되지 않았나.

발사대 기립 이후 점검하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했고, 어제는 전기적인 연결을 점검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모두 확인하고 유공압 라인을 마지막으로 연결했다. 유공압 라인이 연결돼야 추진기관 공급 구성품 점검을 할 수 있어, 이를 오늘 진행했다. 해당 문제는 오늘 점검 중 확인됐다.

-탑재체(위성)를 둔 상태로 누리호가 기립해 있는데, 언제 재발사가 가능한가.

발사체 내부에는 위성이 있고, 이를 보호하기 위해 깨끗한 공기를 계속 공급해야 한다. 다만 운영자들이 무한정으로 버틸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우주물체 충돌 가능성 등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 지금 당장은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 조치를 오늘 하는 것이 우선이다. 내일 오전까지 정비가 되면, 이르면 내일 발사도 시도해 볼 수는 있다.

-이전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었나.

1차, 2차 발사에선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던 문제다. 발사 리허설도 여러 번 했는데, 그 과정에서도 발생하지 않았다.

-기립한 상태에서 탑재된 위성이 (배터리로) 버틸 수 있는 기간은 얼마나 되나.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일주일 정도 충전 없이 버틸 수 있다. 또 발사대에 기립한 상태에서도 충전은 가능하다. 큐브 위성의 경우 확인이 필요하다.

-플랜B는 없었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있다. 현재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담당하는 기업체와 항우연 기술진이 현장에 있기 때문에, 발사 취소 발표 이후 원인 파악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지난해에도 기립 이후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발사체라는 것이 워낙 많은 부품이 들어가 있고, 발사대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함께 운영한다. 그러다 보니 많은 것들 중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조금씩 있다. 외국 발사 연기 과정을 통해 충분히 많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충 무마하고 가면 잘못될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철저하게 파악하고 다음 발사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난 발사에선 발사체 내부 센서가 고장 나서 교체하기 위해 기체를 내렸고, 지금은 기체가 아니라 컴퓨터 간 문제기 때문에 발사체를 세워둔 채로 작업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