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아양택지지구 안성중학교 신설대체이전 계획' 재정투자심사 '적정' 통과

2023-05-17 14:44
적정규모 학교 육성과 원거리 통학의 불편 해소하고자 추진
안성형 혁신학교 1호 가온고등학교 신재생에너지센터 개관

[사진=안성시]

경기 안성시는 아양택지지구내 안성중학교 신설대체이전 계획이 경기도교육청에서 개최된 재정투자심사에서 ‘적정’으로 통과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신설대체이전은 안성중학군의 학생 유발요인이 구도심에서 신도심인 아양택지지구로 이동해 신도심 거주 중학생 대다수가 원거리 통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적정규모 학교 육성과 원거리 통학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옥산동 573 일원에 학생수 840명(특수 18명), 학급수 30개(특수 3개) 규모로 총사업비 약 396억원이 투입되며 특히 지난달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 개정으로 신설대체이전 사업의 경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제외돼 이번 통과로 사실상 사업이 확정됐다.
 
안성시와 안성교육지원청은 안성중학교 신설대체이전 심사통과를 위해서 지난 1월부터 TF팀을 구성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상시 협력체계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다. 

또한 3월에는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단(신설대체이전 추진위원회 대체)을 구성해 행정절차 진행에 협조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교육은 안성의 미래를 책임질 가장 중요한 원동력인 만큼안성교육지원청과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교 이전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예정된 시기에 개교할 수 있도록 모든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안성형 혁신학교 1호 가온고등학교 신재생에너지센터 개관

[사진=안성시]

경기 안성시는 '안성형 혁신학교'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지원하고 그 분야의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된 경기 안성시만의 특별 지원사업이며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특화 교육을 준비한 가온고등학교가 2022년에 안성형 혁신학교 1호로 지정되어 사업을 추진해 창의융합교육관 신재생에너지 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개관식은 내빈 소개 및 축사, 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 신재생에너지센터 시설 관람을 추진했으며 신재생에너지센터는 도서열람 홀, 탄소중립 체험장, 신재생에너지 체험장, 소회의실, 강의실 등으로 학생들에게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실용적 학문 탐구와 실험 체험 등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가온고등학교는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역 사회와 협력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며 △지역 학생과 시민들에게 탄소중립 공감대 형성을 위한 기본 소양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발맞춘 안성형 그린뉴딜의 완성을 위해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성형 혁신학교는 연차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고 유망하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지역 교육의 모델 및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은 “지구온난화를 막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에너지 교육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리고 안성교육지원청 심상해 교육장은 “심각한 기후변화 관련 교육을 확대해 지구온난화에 대해 학생들이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