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후속대책] 김주현 "CFD 주가조작, 윤석열 금투세 도입 유예와 관련성 없어"

2023-05-11 16:10

10일 오후 울산시 동구 호텔현대 바이 라한 울산에서 열린 '조선업계 CEO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차액결제거래(CFD) 주가조작 사건은 윤석열 정부의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유예 때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투세 도입 유예로 CFD의 세제 혜택이 부각되고, 이로 인해 고액자산가 사이에서 CFD가 유행을 타면서 주가조작 사건이 발생한 것 아니냐"고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위원장은 "CFD 계좌와 거래량 급증은 2020년과 2021년에 발생한 일"이라며 "윤석열 정부와의 관계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그는 '금감원과 초기부터 정보를 공유했으면 대규모 반대매매를 막을 수 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주자조작 대상이 된 종목들의 주가가 왜곡된 상태였기 때문에 반대매매를 막을 수 있었을 지는 미지수였다"며 "CFD에 대해서는 투자규모 제한을 검토하고 거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