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F총장 "한·태도국 정상회의서 후쿠시마 오염수 논의"

2023-05-11 19:21
"日기시다, 오염수 안전 납득할 때까지 방류 않기로"
"태도국에 대한 미·중 경쟁구도는 새로운 협의 기회"
"IAEA 모니터팀에 마셜제도 추천...태도국 대표로 참여"

헨리 푸나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사무총장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각) 피지 수바에 위치한 PIF 사무국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공동취재단]

 
 
헨리 푸나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사무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 여부를 두고 일본 측과 논의 중이라고 했다. 이달 말 개최되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서도 관련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푸나 총장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피지 수바에 있는 PIF 사무국에서 기자들과 만나 “2021년 일본 측의 (오염수)방류 계획 발표 이후 해양 방류의 안전성에 대해 일본과 계속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태도국 정상회의에서는 전략적 우선순위에 대해 협의할 것이며 오염수 방류를 포함해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경제개발, 인적교류, 민간 투자 등을 논의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푸나 총장은 올해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났던 사실을 전했다. 그는 “당시 기시다 총리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방류가 안전하며 해양을 오염시키지 않는다고 납득할 때까지 방류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 한 약속은 정치적 합의로서 이를 존중한다”며 “일본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을 갖고 싶지 않다”고 부연했다.

또 푸나 총장은 “이 문제를 두고 폭넓게 협의해야 하며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방류가 안전하다고 상호 간 합의와 이해를 하는 게 목펴”라고 설명했다.

현재 PIF 회원국은 18개국으로 호주, 뉴질랜드, 피지(사무국 소재), 파푸아뉴기니, 키리바시,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바누아투, 나우루, 투발루, 통가, 사모아, 마이크로네시아, 팔라우, 니우에, 쿡제도, 뉴칼레도니아,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등이 있다.

앞서 푸나 총장은 지난 1월 수바에서 열린 PIF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 안전이 확인되기 전까지 방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태평양 지역은 핵실험장으로 쓰인 역사가 있다”며 “마셜제도 등 미국이 핵실험을 실시한 일대의 주민들은 암 후유증을 겪고 있으며 프랑스령 폴리네시아도 프랑스의 핵실험으로 같은 문제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일본과 함께 오염수를 검증하고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모니터링 팀에 마셜제도가 포함된 점에 대해 푸나 총장은 “IAEA 측에서 오염수 문제에 대해 PIF 측에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며 “태도국을 대신해 마셜제도 인사를 추천했고 현재 모니터링팀에 속해 있다”고 답했다.

태평양 지역을 두고 미·중 간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는 점을 두고는 새로운 협의 기회로 만들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푸나 총장은 “미국과 중국의 태평양 지역에 대한 지정학적 경쟁으로 인식할 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협의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에 대해선 “PIF와 20년 이상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온 국가”라고 평했다. 아울러 “한·PIF 협력기금을 운영해 태도국을 지원하고 있다”며 “한국은 개발의 모범국가로서 빈곤에서 번영으로 발전하는 좋은 선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초로 개최되는 제1차 한·태도국 정상회의를 통해 양측 관계를 더 증진하고 모든 회원국이 참여해 폭넓은 협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한·태도국 정상회의는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