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IAEA 사무총장 만나 "日 오염수 과학적 검증 필요" 역설

2023-05-10 14:31
"IAEA 검증 활동에 한국 전문가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

한덕수 국무총리(왼쪽)가 9일 오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국제센터에서 라파엘 그로시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9일(현지시간)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문제와 관련해 객관적이고 과학적 검증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0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오스트리아를 방문하며 그로시 사무총장, 로버트 플로이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사무총장을 각각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양 국제기구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오염수가 과학적·객관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기 위한 검증을 IAEA는 지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 한 총리는 "IAEA의 검증 활동에 한국 전문가·연구기관의 지속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IAEA가 북한 핵활동을 지속해서 모니터링 하고, 국제사회의 북핵문제에 대한 경각심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는 한편, 핵실험 탐지를 임무로 하는 유일한 국제기구인 CTBTO의 북한 핵문제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한편 한 총리는 지난 8일(현지시간) 칼 네함머 오스트리아 총리와 만나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등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을 확대한 것을 평가하고 기후변화, 공급망 구축 등 글로벌 현안을 해결하는데 서로 협력할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