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정원박람회장 오세훈 서울시장 방문

2023-05-10 10:21
정원 같은 서울 만들겠다'오세훈 서울시장, 고위공무원단 꾸려 순천 정원박람회 방문

2023정원박람회를 찾은 아이들과 오세훈 서울시장, 노관규 순천시장 [사진=순천시]


서울시에서는 오세훈 시장과 13명의 고위공무원단을 비롯해 30여명이 방문했다.

일정은 오찬에 이어 환담·도심정원(그린아일랜드, 오천그린광장) 투어·박람회 브리핑·국가정원 투어 순서로 진행됐다.

아스팔트 도로가 정원이 된 그린아일랜드와 저류지 정원모델인 오천그린광장을 둘러본 오 시장은 기자가 소감을 묻자 "서울은 유휴공간이 없어 시민께 자연·생태 공간을 제공하고 싶어도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순천이 참 부럽다"면서

"주말에 막히는 길을 뚫고 외곽으로 나가지 않고 도시 내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드리는 게 꿈이다. 그걸 위해 몇 가지 구상을 하고 있는데 순천이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해 관련된 부서장을 다 모시고 이렇게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대규모로 고위공무원단을 꾸려 지역으로 벤치마킹을 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다. 정원도시 조성에 관심이 깊은 오 시장의 특별한 주문에 따라 추진된 것이라고 한다.

방문한 고위공무원단 구성을 보면 문화·관광·도시·공간 분야 간부진이 망라되어 있어, 서울시의 공간 구조를 정원과 녹지 중심으로 개편하는 데에 순천의 사례를 확실히 공부하고 가겠다는 오 시장의 발언을 실감케 했다.

이에 대해 노관규 순천시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것들은 서울에 다 집약돼 있다. 사실 순천을 배운다기보다는 격려해주러 와주신 것이라 생각한다. 어려운 걸음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하루를 통으로 순천에 할애한 오 시장과 서울시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긴 말씀 드리지 않겠다. 배우러 왔다”는 겸손한 표현으로 서울시의 방문 목적을 확고히 하면서 “서울시민이 가장 보람있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녹지·생태 공간, 자연을 닮은 정원을 만들려고 한다. 노관규 시장님이 알려주신 것들 잘 소화해서 최대한 서울에도 그런 공간을 만들겠다. 순천시의 환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브리핑 후 두 시장은 본격적인 박람회장 투어에 나섰다. 국가정원 내에서는 서울시가 조성에 참여한 서울정원과 서울디자인재단정원에 들러 각 설계자인 김영준 소장과 이경돈 대표이사의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세계정원과 노을정원, 개울길정원, 키즈가든 등 정원 구석구석을 둘러보았다.

한편 노 시장은 같은 날 순천시를 방문한 자매도시 서산시의 이완섭 시장을 오세훈 시장과 함께 만나 티타임과 환담을 나누었으며 박람회장 내 여러 세계정원을 둘러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