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미 '핵협의그룹'에 참여 가능성 커져···북핵 3각 공조 대응 체제 신설되나

2023-05-07 21:27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과 핵협의그룹(NCG) 신설에 합의한 데 이어 확장억제 논의에 일본의 참여를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추후에 북핵 위협에 대응한 한미일 3각 공조 체제로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워싱턴선언은 일단 한국과 미국 양자 간 합의된 내용"이라며 "그렇지만 일본의 참여를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단 저희 입장에서는 한미 간의 워싱턴선언이 완결된 것이 아니고 계속 논의하고 공동 기획, 공동 실행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내용을 채워나가야 한다"며 "먼저 이것이 궤도에 오르면, 또 일본도 미국과 관계에서 준비가 되면 언제든지 같이 협력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은 지난달 26일 백악관 정상회담에서 NCG 신설 등 미국의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 강화 방안을 담은 별도 문서인 '워싱턴 선언'을 채택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신설되는 NCG와 연계한 한미일 3국의 공조 체제 신설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일으키고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갈수록 고도화하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에 있어 한미일 공조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지를 피력한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워싱턴 선언으로 구체화한 한미 간 핵협의 구조가 언젠가는 한미일 간 협의체로 확대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향후 한미의 핵협의 구조가 본궤도에 오르면 일본의 참여 논의도 본격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시다 유코 여사가 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