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신혼부부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최대 100만원 지원
2023-04-24 13:35
5월 1∼19일까지 접수…혼인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인 신혼부부 대상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운영 화제…'태교 요가' 등 맞춤형 정보 제공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운영 화제…'태교 요가' 등 맞춤형 정보 제공
이를 위해 시는‘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참여자를 5월 1일부터 19일까지 모집한다.
하남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무주택 신혼부부 중 금융권에서 전월세자금 대출을 받은 신혼부부(혼인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 한정)는 대출잔액 1% 이내(월세보증금 1.5%)에서 대출이자를 연 1회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선정기준은 △공고일 기준 부부 및 세대원 전원이 모두 무주택자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하남시에 소재한 주택 전용면적 85㎡ 이하이면서 전세전환가액 6억원 이하 등이다.
다만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와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등 유사 지원 사업 수혜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이현재 시장 공약사업으로 전액 시비 예산 3억원 범위 내에서 신혼부부에게 실질적인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계속 시행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신혼부부는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와 임대차계약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남시 홈페이지에서 ‘신혼부부’로 검색하거나 하남소식→ 고시/공고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운영 화제…‘태교 요가’ 등 맞춤형 정보 제공
이번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운영은 저출산을 극복하려는 민선 8기 공약 추진에 따른 것으로 하남시는 이달부터 10월까지 총 4기에 걸쳐 출산과 양육 산전·후 관리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전문 강사진이 △임신 정보 △모유 수유 △행복 태교 △신생아 돌보기 △태교 요가 △온라인 태교 DIY 등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1기 강의는 지난 5일부터 19일까지 3주 과정으로 온라인을 통한 선착순 접수 모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조기에 마감될 정도로 시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오는 6월 개강 예정인 ‘설레는맘 출산준비교실 2기’ 강의는 고연령 임산부를 우선 접수할 예정이며 하남시 거주 임산부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미사보건센터 모자보건실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우리시는 임산부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을 통해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정책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남시는 △산전·후 우울관리 검사 및 교육 △거대아로 인한 난산 예방을 위한 ‘임신성 당뇨병’ 검사 실시(2023년 7월 1일부터 시행) △산후조리비 확대 지원(50만원→100만원)(2023년 7월 1일부터 시행) △출산장려금 확대 지원(첫째아 기준 30만원→50만원) △돌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예비 조부모교실’ 운영 △산부인과 전문의 라이브 톡톡(Q&A) 교육 등 다양한 임신·출산 지원사업으로 저출산 극복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