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등기우편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한다"

2023-03-29 12:01
복지등기우편 서비스 4월 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집배원이 위기가구 체크리스트 작성해 지자체에 전달
복지 사각지대의 비극적 사고나 고독사 미연에 방지 기대

우정사업본부가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오는 4월 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우정사업본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오는 4월 3일부터 전국에서 본격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복지등기우편은 위기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 관련 안내문을 동봉한 등기우편을 매달 1~2회 발송하는 서비스다. 집배원은 등기우편을 배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환경과 생활실태를 파악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지자체로 회신한다.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가정의 상황을 파악하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지원을 결정한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정의 비극적 사고나 고독사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7월부터 부산시 영도구, 전남 영광군 등 8개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운영했다. 총 6279통의 우편물을 발송해 622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생계비 신청, 통신 요금 감면 등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았다. 공공서비스 지원기준에 못 미치는 254가구는 민간기관과 연계해 생필품과 식료품 등을 지원받았다.

일례로 부산시 영도구 주민 A씨는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통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었다. 집배원 B씨는 평소 A씨에게 독촉장과 고지서 등이 자주 발송되는 것을 체크리스트에 기재해 지자체에 전달했다.

이에 영도구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A씨의 실업급여가 종료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건강까지 악화돼 병원 치료 중인 상황을 확인했다. 이후 행정복지센터는 A씨에 대한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신청을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본 사업에서도 위기가구 발굴과 취약계층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위기가구에 대해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누구나 복지와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종이로 된 기존 체크리스트는 집배업무용 PDA를 통해 전자적으로 시스템화했다.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게 우편으로 회신하던 자료를 파일형태로 신속·정확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서비스에 드는 우편요금의 75%는 우체국공익재단 예산으로 지원한다. 또 생필품 직접 지원도 추진하는 등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펼친다. 올해 50개 이상 지자체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가진 기관으로서 공적 역할 강화해, 국민에게 행복을 배달하는 우체국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