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식품공학과, 식품위생법규 온라인 강좌 국민과 공유

2023-03-09 15:40
대구대학교 식품공학과 임무혁 교수 "올바른 식품 정보 제공으로 국민들의 안전한 식생활 기여"

대구대학교 전경 [사진=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식품공학과가 최근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 식품위생법규 과목을 개설하고 전 국민에게 공유하고 있다고 9일 대구대학교가 밝혔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는 대학·기관의 우수 온라인 강좌를 일반인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공지능(AI), 신기술, 한국학 등 1,800여 개의 다양한 강좌 제공 중이다.
 
대구대 식품공학과의 임무혁 교수가 강의하는 ‘식품위생법규’는 식품 위생에 따른 위해를 방지하고 올바른 식품 정보와 영양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법에 관한 강의다.
 
이 강의는 ‘식품등의표시 광고에 관한 법률’,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대한 내용을 어려운 법률적 해설이 아닌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통해 강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법 규정과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계 간 질의응답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테마 영상을 함께 소개하며 식품 관련 정부 정책 홍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임무혁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에는 식품위생 관련법에 대한 온라인 강의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이 강의를 통해 식품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식품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들에게도 식품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이 안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학교 식품공학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HACCP 교육원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식품안전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집중해 재학생들에게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학과 졸업생들은 식약처, 원자력연구원, 관련 협회 등 식품 안전 관련 정부 및 민간 기업, 기관에 다수 진출하고 있으며, 지난 2021학년도 기준 73.7%에 이르는 취업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