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국내 중소‧벤처기업 인도 진출 지원 나선다

2023-02-27 09:10
인도델리공대 산하 혁신기술이전재단과 업무협약
한·인도 스타트업 세미나 공동 개최…"교류 확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인도 진출 지원에 나선다. 인도는 전 세계 3위 규모 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춘 국가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 숫자도 세계에서 3번째로 많다.
 
중진공은 27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델리공과대학교(IIT Delhi) 산하 혁신기술이전재단(FITT)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과 랑간 바네지 인도델리공대 총장, 아닐 왈리 FITT 사장, 아스타 그로버 인베스트 인디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인도델리공대는 플립카트, 미쇼 등 유니콘 기업 창업자와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 등을 배출한 명문학교로 꼽힌다. FITT는 인도델리공대의 기술·지식을 산업과 연계하기 위해 1992년 설립돼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중진공과 FITT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타트업과 중소벤처기업의 현지진출 지원 △중소벤처기업 지원 공동협력 사업 추진 △산업기술동향 및 지원정책 교류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약 체결에 이어 스타트업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한국과 인도 스타트업 대표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 스타트업 환경 및 지원정책 △양국 스타트업 성공사례 △인도 스타트업 시장 동향 및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인도는 세계 3위 스타트업 생태계를 토대로 스타트업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인도델리공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양국 중소·벤처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