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임금님 만나러 가는 길'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 선정 쾌거

2023-02-24 12:20
축제예술분야 전통부문 및 축제 연출상 받아
평택시-LX, 지적재조사 사업 민‧관‧공 협의회 개최
구강보건사업 '이가 튼튼! 건강 튼튼!' 진행

[사진=평택시]

경기 평택시는 ‘임금님 만나러 가는 길’이 한국콘텐츠협회에서 선정하는 2023년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에서 축제예술분야 전통부문 및 축제 연출상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은 지역 콘텐츠 산업에 이바지한 지역축제 관계자들을 시상함으로써 대한민국 축제의 경쟁력확보, 지속적 개선 동기부여, 지역 이미지 제고, 브랜드 가치 증대를 위해 2013년부터 부문별로 개최된 시상식이다.
 
‘임금님 만나러 가는 길’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역 문화재 활용 생생문화재 사업으로 팽성읍 객사(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37호)를 활용해 문화재의 참된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가까이에서 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본 행사는 현감행렬 등 거리 퍼레이드 및 망궐례 재현으로 구성되었고, 시민이 행렬 배역을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역의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생생문화재로 추진되었으며, 이에 대한 성과로 2023년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임금님 만나러 가는 길’ 생생문화재는 지난해 12월 14일에 2022년 문화재청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는 “이번 수상을 통해 더 많은 분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올해는 더욱 알차게 임금님 만나러 가는 길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평택시-LX, 지적재조사 사업 민‧관‧공 협의회 개최

[사진=평택시]

경기 평택시는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2023년 지적재조사 사업 민·관·공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윤종복 시 토지정보과장을 비롯해, 전현주 LX 경기남부지역본부 지적재조사추진단장 및 대행자 선진공간지적기술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추진 대상인 군문1지구 등 10개 사업지구(2227필지 / 117만319㎡)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적기에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지구별 일정 협의 및 개선사항 건의 등 의견을 수렴했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2030년까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를 바로잡고, 종이로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국가사업이다.
 
윤종복 토지정보과장은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적소관청인 평택시부터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선진공간지적기술원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구강보건사업 '이가 튼튼! 건강 튼튼!' 진행

[사진=평택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구강보건사업인 ‘이가 튼튼! 건강 튼튼!’ 프로그램을 서부지역 4개소 주간보호센터 내 입소자 및 종사자 대상으로 노인 구강 대면교육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가 튼튼! 건강 튼튼!’은 노인 구강 보건교육으로 △대면 교육 △체험형 시범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강 교육은 공중보건의의 지도로 구강질환에 대한 원인 및 예방법, 틀니 관리법, 구강 보조용품 사용법 등 노년기에 알아야 할 구강 관리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질문 시간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했다.
 
시범 교육은 구강 보조용품 사용법,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한 입 체조, 틀니 관리법 등으로 치과위생사와 함께 실시되었다.

아울러 건강한 구강을 위해 관리 수칙이 담겨있는 홍보물과 치간칫솔, 틀니 세정제 등을 함께 배부함으로써 교육 참가자의 큰 호응이 있었다. 또한 어르신 및 종사자까지 합동 교육함으로써 생애주기별 건강관리까지 진행됐다.
 
관내 어르신 및 종사자들은 “잇몸병 관리요령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며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용품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보건소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의 구강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할 계획임을 밝히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