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우크라이나주한대사 면담..."국민 용기와 희생에 깊은 존경"

2023-02-23 20:31
"한국, 우크라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 중"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1년(24일)을 앞두고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왼쪽)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23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을 하루 앞두고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 대사와 주한 우크라이나인들을 만나 격려 메시지를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전쟁의 고난을 극복하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용기와 희생에 가장 깊은 존경을 표하며 현 상황이 최대한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러시아의 대공세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여전히 상황 해결을 위한 한 줄기 희망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 우려스럽다"며 "우크라이나가 최대한 빨리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회복하도록 한국이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포노마렌코 대사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항구적이고 정의로운 평화를 가져오고 국제사회의 안전을 보장하며 유엔헌장 및 규칙기반 국제질서 존중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정확히 1년 전 2월 24일 러시아 탱크가 우크라이나 영토로 밀고 들어왔고 포탄과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도시에 떨어지기 시작하며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고 민간 기반시설을 파괴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러시아의 침공을 격퇴하고 주권을 회복하기 전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분단선을 만들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약화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