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시세, 2만4000달러대로 소폭 하락···"연준 긴축 우려에 예의주시"

2023-02-20 07:10

[사진=아주경제DB]

◆ 비트코인, 전일 대비 소폭 하락 2만4000달러대···"연준 긴축 우려에 예의주시"

가상자산(가상화폐) 대표 격인 비트코인 개당 가격이 2만4000달러대에서 소폭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20일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대비 0.37% 낮은 2만4522달러로 집계됐다. 또 다른 주요 코인인 이더리움 역시 하루 전보다 0.18% 낮은 1684달러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내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오전 7시 업비트에서 비트코인 개당 가격은 3172만원 선으로 전일 대비 0.22% 낮은 가격에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이더리움도 218만원 선으로 하루 전보다 0.14% 낮은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시장에서는 미 연준의 FOMC 금리인상 중단 시나리오 지연과 긴축으로의 급선회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공개된 연준 의사록에 따르면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 둔화 과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며 이 과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채권시장 역시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을 지지했다고 언급하고, 다음 회의에서도 더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배제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 법원, "인공지능 코인 거래로 고수익" 238억 가로챈 사기범에 징역 3년 선고

인공지능(AI) 거래를 통해 고수익을 낼 수 있다고 속여 비트코인 투자금 238억원을 가로챈 사기범들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형사7단독 박소연 판사는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김모(54)씨에게 징역 3년을, 함께 기소된 14명은 실형 또는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김씨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여간 "AI 컴퓨터 ‘에어봇’이 전 세계 120여 개국 비트코인 거래소를 연결한다. 가격이 싼 국가에서 사들인 뒤 비싼 국가에 되팔아 수익을 낸다"고 투자자들을 속인 뒤 4000여 차례에 걸쳐 238억2000만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김 씨 일당은 "250~1000달러를 투자하면 최대 3600달러를 지급한다"거나 "다른 투자자를 모집하면 추천 수당으로 투자금 20%를 준다"며 다단계 방식으로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

그러나 조사 결과 이들이 거래에 사용했다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실체가 불분명할 뿐 아니라, 실제 투자금 가운데 비트코인을 사들인 금액도 일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판부는 주범 김씨에 대해 "편취금이 238억원을 넘고 핵심적 위치에서 범행을 적극적으로 주도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위믹스, 인도 가상자산거래소 '비트비엔에스'에 상장

위메이드 계열사 위믹스 유한책임회사는 가상화폐 '위믹스'를 인도 가상자산거래소 '비트비엔에스'(Bitbns)에 상장한다고 19일 밝혔다. 

앞으로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 'BNS'에서 인도 현지 통화인 루피와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로 위믹스를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입금은 인도 현지시간 기준 20일 오후 6시부터다. 거래는 같은 날 오후 8시, 출금은 오후 9시부터다.

한편 위메이드는 지난 15일 브라질 가상자산거래소인 '메르카도 비트코인'에 위믹스를 상장하기도 했다.

◆하반기 '위믹스 플레이'에 블록체인 야구 게임 출시된다

위메이드가 라운드원스튜디오와 블록체인 야구 게임 'R1B(라운드 원 베이스볼, 가칭)'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라운드원스튜디오는 '마구마구'의 핵심 개발자들로 이뤄진 스포츠 게임 전문 개발사다. R1B는 라운드원스튜디오가 구축 중인 토큰 기반의 블록체인 스포츠 메타버스 '라운드원 메타버스(R1 Metaverse)'의 첫 번째 게임이다.

R1B는 MLB 공식 라이선스 기반 야구 게임으로 실제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등장한다. 실사 캐릭터와 그래픽 품질, 정교한 야구 엔진을 도입했다. 다양한 선수를 획득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이용자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유틸리티 토큰 '머니볼'을 모으고, '머니볼'을 스테이킹해 'R1'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R1'은 R1B를 비롯한 라운드원 메타버스에서 사용하는 거버넌스 토큰이다.

R1B는 올 하반기 중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전 세계 170개국에서 동시 론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