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CCTV 도시안전정보센터 절도범 검거 활약
2023-01-20 11:36
안전 지킴이 도시안전정보센터
가정용 하수관로 올바른 관리 위한 홍보물 제작
가정용 하수관로 올바른 관리 위한 홍보물 제작
지난 1월 5일경, CCTV 도시안전정보센터에서 근무 중인 관제요원 A씨는 CCTV 모니터링 중 여주시 관내 한 공사장 인근에서 배회 중인 남성 1명을 수상하게 여겨 지속적인 관제를 했다.
이후 남성은 가방에서 공구를 꺼내 공사장 내에 철근을 절단하기 시작했고 이를 관제한 A씨는 신속하게 112 상황실에 신고하여 절도범을 현장에서 검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에 따라 여주경찰서에서는 1월 19일, 도시안전정보센터에 방문해 공사장 자재 절도범 현장 검거에 기여한 관제요원 A씨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여주시 도시안전정보센터 관계자는 “평일뿐만 아니라 연휴 및 주말에도 24시간 CCTV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도시 안전지킴이 역할에 충실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하여 CCTV 사전 점검, 중요 지역 집중 모니터링 등을 통해 여주시민들이 평온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정용 하수관로의 올바른 관리를 위한 홍보물 제작
최근 식생활의 변화로 화장실 내 물티슈 사용 및 음식물 처리, 설거지 시 발생되는 기름의 응고물 등 각종 이물질로 인해 가정용 하수관로 막힘과 이로 인한 오수의 역류 현상에 대한 민원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원인이 사용자의 부주의가 대부분 이었다.
이에 여주시에서 제작된 홍보물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냄비 받침과, 화장실에 구비해 두고 쓸 수 있는 방향제로 홍보물에 문구를 새겨 사용자가 하수관로 관리의 문제에 경각심을 고취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여주시 하수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홍보물을 많이 부족하지만 시민들과 음식물 분쇄기 사용자 등에게 배포하여 가정하수 배출시 주의사항을 안내로 하수관로의 막힘 및 역류 현상의 원인 등 하수도 관리에 대한 시민의식 고취로 주민 불편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주민 불편이 없도록 하수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