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CES 2023] SK·HD현대, 모빌리티·에너지 키워드로 '지속가능성' 뽐낸다

2023-01-02 19:02

세계 최대 기술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에 참가하는 SK그룹과 HD현대그룹이 모빌리티와 에너지를 화두로 글로벌 기업들과 지속가능성 관련 기술력을 견준다.

2일 SK그룹과 HD현대그룹에 따르면 오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CES 2023에서는 각 그룹이 모빌리티·에너지를 중심으로 보유한 각종 첨단 기술이 공개된다.

우선 SK는 탄소 순배출량 ‘0’을 뜻하는 탄소중립을 핵심으로 관람객들이 그룹의 전기차 생태계와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성할 계획이다. ‘행동(Together in Action, 함께 더 멀리 탄소 없는 미래로 나아가다)’을 주제로 CES 2023에 참여하는 계열사들의 공동 전시관이 구성된다.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은 배터리 업계 최초로 ‘CES 최고 혁신상’을 차지한 SK온의 ‘SF(Super Fast)배터리’다. SF배터리는 특수 코팅 기술을 활용해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한번 충전으로 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400㎞를 넘는다. 이 밖에 SK온은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 ‘NCM9 시리즈’, 셀투팩(CTP) 기술을 적용해 모듈을 최소화한 ‘S-팩(PACK)’ 등을 선보인다.

SK그룹은 전시관 내에 ‘클린 모빌리티’ 존을 조성하고 SKIET의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LiBS), SK지오센트릭의 차량용 경량화 소재 ‘UD 테이프(Tape)’, 4㎛(마이크로미터, 1㎛=100만 분의 1m) 두께, 1.4m 너비로 77㎞까지 생산할 수 있는 SK넥실리스의 동박 제품, 배터리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음극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등을 선보인다.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 관련 기술도 전시의 한 축을 담당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SK E&S가 수소, 에너지솔루션,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등 다양한 솔루션을 공개한다. 글로벌 수소 사업 파트너사인 미국 플러그파워와 공동 전시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젠드라이브’, 수소 충전기 ‘젠퓨얼 디스펜서’ 등의 실물을 전시할 계획이다.

SK그룹 관계자는 “SK는 탄소중립을 에너지 전환 시대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보고 다양한 친환경 기술 및 솔루션 개발을 해왔다”며 “CES 2023에서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CES 2023’에 조성될 SK그룹 전시관 조감도 [사진=SK그룹]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라스베이거스를 찾는 HD현대그룹도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뤄낼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와 에너지 분야에서 탄소 배출을 줄인 미래형 제품·솔루션을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무인화와 원격 디지털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미래 선박의 모습을 선보인다. 에너지 절감, 친환경 저탄소 연료 추진 관련 기술을 소개하고 미래 선박의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해상 운송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해양 데이터 플랫폼, 생활공간을 바다로 확장시키는 솔루션 등을 통해 미래형 친환경 모빌리티 전략을 관람객들과 공유한다.

현대일렉트릭과 현대에너지솔루션은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친환경에너지 분야에서 존재감을 과시했다. 관람객들은 전시관에서 ‘산업단지 에너지관리시스템’, ‘친환경 고압차단기’(이상 현대일렉트릭), 태양광 기술이 집약된 ‘전기차 솔루션 제품’(현대에너지솔루션) 등 혁신상을 받은 제품·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해서는 인류가 가진 소중한 자원인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게 필요하다”며 “CES 2023 참가를 통해 50년간 쌓아온 그룹의 경험과 차별화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해양시대 미래상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CES 2023’에 조성될 HD현대그룹 전시관 조감도 [사진=HD현대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