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CP금리 상승세 멈췄다지만…여전한 'R의 공포'

2022-12-08 22:16

[사진=아주경제]

◆CP금리 상승세 멈췄다지만…여전한 'R의 공포’
 
채권시장이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어음(CP) 금리가 6거래일째 5.54%를 유지하는 가운데 2년 이하 우량채 중심으로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향후 경기흐름을 보여주는 장단기 금리차는 마이너스(-) 폭을 확대하고 있다. 국고채와 회사채 3년물 간 금리차를 보여주는 신용스프레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이다. 채권 시장이 정부의 개입으로 위기는 넘겼지만, 'R(Recession·경기침체)의 공포'가 커지는 상황이다.
 
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날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연 3.53%로 전일 대비 0.007%포인트(p) 올랐다. 3년물 금리는 전일 대비 0.004%p 내린 3.676%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3년물 금리가 10년물 금리보다 0.146% 높게 나왔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지난달 21일부터 14거래일 연속 이어지고 있다. 장단기 역전폭은 지난 6일 -0.129%를 기록하며 계속 커지고 있다.
 
장단기 금리차는 향후 경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으로 불린다. 일반적으로 장기 채권은 돈을 오래 맡기는 대신 단기채보다 금리가 비싸다. 그럼에도 단기채 수요가 더 높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향후 경기를 나쁘게 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투자자의 수요가 몰리는 단기채의 금리는 상승하고, 외면받는 장기채는 발행량 초과로 금리가 하락하면서 장단기 금리 역전이 발생하게 된다.

국고채 금리 역전 혁상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12월과 2008년 7월에도 있었다. 이후 2008년 9월 세계 4대 은행이던 리먼브러더스가 파산,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퍼졌다. 1년 뒤 실물경제가 타격을 입었고, 경제 성장률은 0.8%를 기록했다.
 
◆아무도 몰랐다...신한금융 차기 회장에 진옥동 '대이변’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신한금융그룹 차기 회장에 내정됐다. 조용병 회장이 무난하게 3연임할 것이란 전망을 뒤엎은 ‘대이변’이다.

신한금융그룹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8일 진 행장을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회추위는 차기 회장 후보군(쇼트리스트)에 오른 조 회장과 진 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를 차례로 면접했다. 이후 사외이사 전원이 참석한 확대 회추위를 열어 비밀 투표를 진행했고, 만장일치로 진 행장이 내정됐다. 조 회장은 면접 자리에서 회추위 위원들에게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달해 진 행장과 임 대표 두 명을 두고 표결이 진행됐다. 진 행장은 내년 3월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회장직에 오른다.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다.

성재호 회추위원장(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진 행장이 도덕성, 경영 능력을 갖췄고 미래 불확실성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진 행장은 SBJ(신한은행 일본법인)은행 법인장과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신한은행장 등을 역임하면서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과 통찰력, 조직관리 역량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4년간 신한은행장으로 재직하면서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한 성과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연이어 달성하는 경영능력과 위기관리 역량도 인정받았다.
 
◆정부, 조 단위 피해 확산에 결단…'경제 볼모' 잡은 화물연대와 "타협없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시멘트 분야에 이어 9일 만에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철강·석유화학 분야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것은 산업계 전반의 경제적 피해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당초 지난 6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추가 업무개시명령 안건이 상정될 것으로 예상됐었다. 하지만 산업계 피해상황을 좀 더 점검하고 업무개시명령이 발동 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시멘트 분야에 대한 마무리를 먼저 짓자는 차원에서 상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무부처의 국무위원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8일 각각 임시국무회의와 정부 합동브리핑을 통해 강경 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이날 국토부에 따르면, 철강재 출하량은 평시 대비 약 48% 수준(지난 6일 기준)에 머물러 약 1조3154억원의 출하 차질이 발생했으며 일부 기업은 이미 생산라인 가동 중단 또는 감산에 돌입했다.

석유화학제품 출하량은 평시 대비 약 20% 수준으로 약 1조2833억원의 출하 차질이 빚어지면서 누적된 출하 차질로 조만간 생산공장 가동이 전부 중지되는 상황이 예상된다. 석유화학 분야는 업종의 특성상 공장 가동을 멈출 경우, 재가동까지 최소 2주의 시간이 소요돼 막대한 생산 차질 등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부는 매일 평균 1238억원의 생산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자동차·조선산업 등 다른 분야로의 피해 확산과 그에 따른 수출 산업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판단, 2차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이번 업무개시명령 대상자는 철강 분야 운수 종사자 6000여명, 석유화학 분야 4500여명이며 관련 운송사 기준으로는 철강 155곳·석유화학 85곳이다.
 
◆서울시, 전장연 시위역 '무정차 통과' 조만간 시행

서울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퇴근길 지하철 기습시위를 해결하기 위해 ‘무정차 통과’에 나선다. 이르면 다음 주부터 해당 방안을 실행할 방침이다.
 
8일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 시위로 출퇴근길 시민 불편이 가중되자 시위를 벌이는 지하철역을 무정차 통과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무정차 통과로 일부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행 방침에 대해선 의견이 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의 보고를 받은 뒤 경찰과 협의해 무정차 통과에 따른 후속대책을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 서울시의 이번 결정은 불법 파업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는 정부 방향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野 종부세 잠정 합의…1가구1주택 11억에서 12억 상향
 
더불어민주당이 1가구 1주택자와 저가 다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기본공제액을 상향하기로 여당과 잠정 합의했다고 8일 밝혔다. 그러나 3주택 이상 다주택자에 대한 누진과세 폐지 문제에 대해선 야당과 의견을 달리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안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종부세 기본공제액 1가구 1주택 기준을 11억원에서 12억원으로, 저가 다주택자는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국민의힘과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내년 종부세를 부과할 국민은 올해 123만명의 절반 수준인 66만명 수준으로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다만 민주당은 다주택자 중과를 유지하기로 한 국민의힘이 합의를 번복한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합의 두 시간 만에 여당이 3주택 이상 다주택 누진제도를 완화할 것을 추가 요구했다”면서 이는 당론과 별개의 사항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