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가주석 만난 金의장 "한·베 수교 30주년, 의회 간 교류·협력도 확대하자"

2022-12-06 16:21

김진표 국회의장이 6일 오전 국회를 방문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회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6일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방한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을 만나 양국 의회간 교류를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푹 주석과 만나 베트남 내 한국 금융기관 법인·지점 설립 조속한 인가, 한국인 노동허가서의 원활한 발급, 외교안보 분야 협력 강화, 2030부산세계엑스포 지지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주석님의 방문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양국 의회간 교류·협력도 더욱 확대하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베트남 내 한국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 여건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금융 서비스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현지 법인·지점 설립을 추진 중인 한국 금융기관에 대한 인가를 조속히 처리해주길 바란다"며 "하노이 지하철 3호선, 하노이 롯데몰 등 건설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공사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애로사항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주석님의 관심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푹 주석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 증진을 위해 말씀하신 사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 김 의장은 푹 주석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지지 요청 역시 요청했다. 그는 "베트남이 조기에 적극적인 지지를 결정해주면 부산 엑스포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푹 주석은 같은 날 김 의장에게 베트남 방문을 공식 제안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양국 의회가 일정을 협의해 가급적 빠른 시기에 베트남을 방문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푹 주석은 베트남 권력서열 2위로 알려졌다. 현재 우리 정부 공식 초청으로 방한 중이다. 

이날 면담에는 베트남 측에서 팜 빙 밍 수석부총리, 부이 타잉 썬 외교부장관, 레 카잉 하이 주석실 장관, 응우옌 반 훙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응우옌 티 타잉 베-한 의원친선협회장, 람 티 브엉 타잉 중앙당 부사무총장, 응우옌 아잉 뚜언 박닌성 당서기, 호앙 쭝 중 하띤성 당서기, 응우옌 당 빙 박깐성 인민위원장, 응우옌 반 웃 롱안성 인민위원장, 응우옌 부 뚱 주한베트남대사가 동행했다.

우리 측에서는 김태년 의원(한-베 의원친선협회장), 김학용 의원(前 한-베 의원친선협회장), 이철규·김회재 의원(한-베 의원친선협회 이사), 홍성국 의원(한-베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오영주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