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소년재단, 메타버스 청소년상담실 운영

2022-10-23 10:03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경기 성남시청소년재단 산하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이 4차 산업 핵심인 메타버스 플랫폼에 청소년상담실을 자체적으로 구축, 코로나 이후 우울하고 불안한 청소년과 청년들의 심리방역을 위한 '메타버스 판교 정화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재단에 따르면, 메타버스 청소년상담실은 크게 3가지 형태로 구성돼 있다.

첫번째는 ‘힐링공간’으로 바다, 산, 겨울풍경을 걸으며 마음의 힐링을 할 수 있는 소리공간이다. 두번째, ‘상담안내실 공간’으로 상담 프로그램 소개, MBTI 무료검사, 고민 게시판, 종합심리검사에 대해 설명하는 공간이며, 마지막 ‘홍보관’에는 상담정보뉴스, 청소년안전망, 랜선 강연장, 비밀번호를 부여받고 입장하는 개인·집단상담실로 꾸며져 있다.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청소년상담실 메타버스 (Zep) 판교 정화 청소년상담실은 사이트 주소로 접속, 가입 절차 없이 본인 아바타에 이름만 입력하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입장이 가능해 상담정보와 일상의 고민을 나누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메타버스 판교 정화 청소년상담실에서는, 청년 1인 가구대상 심리방역 집단상담, 청소년 개인 상담, 은둔형외톨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 활발히 운영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메타버스 상담실 김정화 상담사는, “참여자가 새로운 형태의 상담을 신기해하고, 익명의 공간에서 느끼는 자유로움을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면서 "참여자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