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소식]전북 완주군가족센터, 베트남 자조모임 여성의 날 기념행사 外

2022-10-21 13:25

전북 완주군가족센터, 베트남 자조모임 여성의 날 기념행사

베트남 여성의 날[사진=완주군]

완주군은 지난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을 맞아 베트남 다문화 가족 100여명을 대상으로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다문화어울림 문화지원의 “K-POP” 자녀 초청공연과 베트남 공동육아 단체인 천사 공동체 자녀들의 베트남 노래 부르기를 시작으로 10여팀의 노래경연과 즉석 장기자랑, 베트남 문화알기 퀴즈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베트남 여성의 날은 베트남에서 매우 중요한 기념일 중 하나로 Happy Women’s Day 라고도 불리는 여성을 위한 특별한 기념일이며, 행사장 입장 시 베트남 다문화자녀들이 엄마와 베트남 이모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여 감동을 선사했다.
 
행사 진행자 이주여성 문모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베트남 여성의 날을 기념하며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이번행사로 완주군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과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정은 가족센터장은 “완주군 다문화가족 중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이 가장 많은데 대부분 경제활동과 어린 자녀를 양육하며 생활하고 있다”며 “베트남 여성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스스로 혹은 가족들에게 존중받는 모습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결혼이민자 자조모임 등 다문화가족 행사를 통해 결혼이민자가 고향에 대한 그리움 해소와 안정적인 한국생활적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희태 완주군수, 양돈농가 초청 간담회 개최

양돈농가 축산악취 환경개선 간담회[사진=완주군]

유희태 완주군수가 “축산 악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해 관심을 끌었다.
 
21일 완주군에 따르면 유 군수는 전날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양돈농가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돈농가 축산악취 환경개선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강조했다.
 
축산농가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악취 저감을 위해 분뇨처리시설의 증설과 시설 현대화 지원, 자원화 시설 확충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인근 기초단체의 여유 용량을 완주군이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거나 타 지역처럼 축산폐수를 정화해 방류하는 방안도 능동적으로 검토해 볼만 하다며 군 차원의 다양한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유 군수는 이에 대해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도 크지만 축산 농가들의 어려움도 많은 것으로 안다”며 “그동안 양돈농가들과의 허심탄회한 소통의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이제 간담회를 자주 갖는 등 농가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대안을 찾는 상생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또 “주변 지자체의 공공처리시설 여유 용량을 활용하는 방안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축산 악취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완주군은 이날 간담회에서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신청안내를 비롯한 축산악취 저감, 가축분뇨 배출시설 관련 안내사항, 8대 가축방역시설 설치 독려 등 양돈정책 홍보에 적극 나서 눈길을 끌었다. 
 
완주군, 기업유치와 수소산업도시를 위한 직속기관 설치
완주군이 민선8기 출범이후 첫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기업유치와 수소산업 활성화 등 미래전략산업 육성에 적극 나섰다.
 
완주군은 기존 ‘3국 1실 25과’에서 미래전략담당관 등 2담당관을 신설해 ‘3국 1실 2담당관 25과’로 개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21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미래전략담당관’ 설치이다. 이 부서는 완주군의 3대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갈 만경강프로젝트팀, 투자유치팀, 기업지원팀, 산업단지조성팀, 수소신산업팀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군정 제1의 현안인 기업유치를 위해 기존 투자유치 추진단에 더해 기업지원팀을 신설하여 기업유치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나간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또한 지역의 활력을 불어 넣어 줄 고향사랑기부제 전담부서인 고향사랑팀과 군민의 안전을 책임질 중대재해팀도 신설 된다.
 
읍면단위에서는 삼례읍에 삼봉민원센터가 설치되어 공동주택 입주에 따른 행정민원업무의 주민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민선 8기 완주군 첫 조직개편은 관련 조례 개정 절차를 올해 말까지 마무리 하고 내년 1월중 시행 될 예정이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의 실행력을 확보하여 완주군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