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연루 '성남FC 후원금 의혹' 두산그룹 압수수색

2022-09-20 14:59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 지난 16일 이은 강제수사

[사진=연합뉴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두산그룹 본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중구 두산그룹 본사에 수사관 등을 보내 서버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앞서 지난 16일 강남구에 있는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사무실 등 20여 곳을 압수수색한 연장선으로 전해졌다. 두산그룹 본사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때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두산과 네이버 등에서 후원금 160억여 원을 받고 기업들에 건축 인허가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분당경찰서는 지난해 이 대표를 무혐의로 판단하고 불송치 처분했다. 

그러나 이 의혹을 재수사한 경찰은 지난 13일 이 대표와 성남시 공무원 1명에 대해 제3자 뇌물공여 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검찰에 통보했다. 경찰은 두산건설이 성남FC에 광고 후원금을 집행하지 않으면 용도 변경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성남시 측 구체적인 요구 사항에 대해 논의했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시와 두산건설 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성남FC 후원금과 용도 변경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해 8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성남시 소유인 성남FC가 용도 변경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고 가정하더라도 시민의 이익이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