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용 김해시장, 3단계 조직개편...'정원조정, 부서 통폐합' 수순
2022-09-05 15:19
"효율절, 능동적, 체계화에 초점 맞춰, 꿈 이루어지는 따듯한 행복도시 김해 추구" -3단계 조직 개편...연말까지 부서통합 TF·전담팀 신설 조직 개편 마무리
전체적인 추진 방향은 새 정부의 5년간 정원동결과 인력재배치 운영방침에 따라 능동적이고 체계화된 조직 구축에 포커스를 맞췄다. 1단계에서는 핵심공약 이행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부서통합 TF팀을 구성하고 2단계에서는 조직진단 결과를 토대로 한 핵심공약사업과 현안사업 분야 인력 보강과 전담팀 신설, 올 연말 완성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조직 전반 모니터링으로 조직 개편을 실시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시는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란 비전을 조직 전반에 구현할 수 있도록 단계별 조직 변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추진상황을 살펴보면 1단계 추진으로 민선8기 4대 핵심공약 중 공공의료원 설립 동북아물류플랫폼 조성을 위한 통합 TF팀 구성을 완료해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공공의료원 TF팀은 보건관리과장이 총괄팀장이 돼 3개 반(설립추진반, 설립지원반, 홍보관리반) 8명으로 구성했으며 관련기관 설립 협의와 부지 발굴, 선정 등 공공의료원 설립에 집중한다.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사업 TF팀은 도시관리국장을 총괄단장으로 6개 부서(도시계획과, 기획예산담당관, 미래산업과, 도로과, 대중교통과, 도시개발과) 9명으로 구성했으며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을 위한 공간계획과 교통축 설정, 정부와 관련기관 협의 등 추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현재 2단계로 기능과 행정수요, 성과 등 종합적 요소들을 고려한 전 부서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조직진단이 완료되면 그 결과에 따라 정원조정과 부서 통・폐합을 추진해 핵심공약 사업 인력을 보강하고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민선 8기 대외 환경변화 대응력과 실행력을 갖춘 조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홍태용 시장은 “민선8기 시정 운영의 박차를 가하기 위해선 효율적인 조직 개편이 필수”라며 “큰 틀은 그대로 유지하되 작고 빠른 행정 조직을 통해 모든 시민의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