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중징계에 당내 분열..."무거운 처벌 아냐" vs "강도 세다"

2022-06-22 19:50
野, 당내 갈등 계파전으로 흐를 가능성 있어...당 안팎 혼란 불가피할 듯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관련 2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성희롱 의혹이 제기된 최강욱 의원에게 '당원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비판과 옹호론이 동시에 나오면서 당내 분열이 더 커질 전망이다. 특히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에서 당내 갈등이 계파전으로 흐를 가능성도 있어 당 안팎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지현, 최강욱 징계에..."환영하지만 아쉬워"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 의원의 징계를 두고 "늦었지만 다행이고, 환영하지만 아쉽다"면서 "거짓 발언, 은폐 시도, 2차 가해행위를 종합하면 6개월은 무거운 처벌이라 보기 어렵다"고 적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6·1 지방선거 전부터 '586 용퇴론'과 함께 최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계속해서 요구해왔다.

그는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진실을 감추고,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려고 보좌관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없는 것도 문제"라며 "이 사건은 최 의원 개인의 잘못일 뿐만 아니라 사건을 은폐하기로 공모한 회의 참석 의원 모두의 집단적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4월 29일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된 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의에서 동료 의원이 화면에 보이지 않자 '성적인 행위를 하는 것 아니냐'고 성희롱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권력형 성범죄 전력으로 2번이나 선거에서 져 놓고도 성희롱 발언과 2차 가해로 당을 위기에 몰아넣은 이 모든 패인의 중심에 '처럼회' 의원들이 있다"며 "처럼회는 해체하고, 강성 팬덤에 기대어 당과 선거를 망친 책임을 인정하고 자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이 제주대 교수 역시 "제가 볼 때 민주당은 이미 완전히 썩었다"며 "저는 지난 민주당 대선 경선 시기 전후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 포퓰리즘을 정책적으로 비판했다는 이유로 '당원권 8개월 정지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 시기부터 망조가 든 '이재명의 민주당'을 이 의원에게 다시 맡길 순 없다"고 말했다.

◆범친문 의원들 "이렇게 될 줄 몰라"

하지만 범친문(친 문재인) 성향 의원들은 이런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최 의원 징계를 언급하며 "좀 (강도가) 센 징계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의 개인 의견"이라고 전제한 뒤 "윤리심판원 관련해서는 당 대표가 사전에 보고를 못 받게 돼 있어서 이렇게 될 줄 몰랐다. (윤리심판원은) 주로 외부인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강하게 처리하자고 생각한 것 같다"고 부연했다.

우 위원장은 '윤리심판원의 징계 결정이 비대위 논의과정에서 바뀔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논의해봐야 한다"며 "비대위에 그 (징계 변경) 권한이 있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이낙연계로 알려진 안민석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강욱을 위한 변명'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이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며 "내용을 잘 모르는 시민들은 이 징계로 인해 최 의원에 대해 씻을 수 없는 성범죄를 저지른 정치인으로 왜곡·인식하게 됐다"고 적었다. 

안 의원은 "청와대 공직비서관 경험을 바탕으로 논리와 전투력까지 겸비했고 대중적 인기를 얻은 최강욱을 대체할 만한 인물이 현재 민주당에는 없다"며 "월드컵을 앞두고 손흥민 같은 골잡이를 집에 돌려보낸 꼴"이라고 강조했다.

◆野 전대 앞두고...최강욱 "재심 청구" vs 박지현 "팬덤 부끄러워"

박 전 위원장의 최 의원을 겨냥한 발언은 이날도 이어졌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진실을 외면하고 광기 어린 팬덤의 포로가 되어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며 "아직도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장문의 반박 글로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부정하면서 재심 신청을 하고 당을 깊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고 있다"고 적었다.

그는 "민주당의 반성과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저를 형사 고발까지 하는 폭력적 팬덤과 징계가 잘못됐다고 부정하고 윤리심판원 위원들의 얼굴을 공개, 인신공격을 퍼붓는 처럼회의 좌표부대들이 부끄럽다"고 비판의 수위를 올렸다.

그러면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성희롱 비호, 한동훈 청문회 망신으로 선거 참패를 불러 놓고도, 단 한마디 사과도 없이 오히려 저를 공격하는 처럼회 의원들도 부끄럽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민주당은 반성하고 쇄신하게 해 달라고 제게 비대위원장의 역할을 맡겼다"며 "하지만 반성할 때마다 저에게 손가락질하고, 쇄신할 때마다 저를 윽박질렀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반성과 쇄신 없어 지선에 졌다고 해 놓고, 제가 반성과 쇄신을 줄기차게 외쳐서 지선에서 패배했다고 저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고 있다"며 "지선에 참패한 뒤 반성과 쇄신을 한다고 두 번째 비대위를 꾸렸는데 또 그대로다. 아무런 쇄신과 어떤 반성도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자멸의 행진을 중단해야 한다. 강성 팬덤을 업고 반성과 쇄신을 거부하는 처럼회를 극복하고 혁신의 길로 성큼성큼 가야 한다"며 "폭력적 팬덤으로 지방선거는 망쳤지만, 다음 총선과 대선까지 망칠 수는 없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민심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기 전에 최 의원은 재심 청구를 철회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지선 참패 책임이 가장 큰 처럼회는 강성 팬덤과 인연을 끊고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 의원은 징계가 결정된 후 재심 절차를 통해 추가 판단을 구하겠다며 불복 의사를 밝혔다.

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대해 당헌·당규에 의해 주어진 재심 신청 절차를 통해 사실과 법리에 대한 추가적인 소명과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는 "사건의 직접 증거는 존재하지 않고, 여러 진술과 정황에 대해 상반되거나 차이가 있는 의견들이 제출되기도 한 것으로 안다"며 "가급적 객관적이고 명확한 증거에 따른 사실 판단과 결정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