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제5차 청년실직자 Cheer-up(취업) 장려금 지원 外
2022-05-23 19:10
77명 선발 1인당 50만원씩 지원…26일부터 접수
청년실직자 cheer-up(취업) 장려금은 ‘김해형 제7차 재난지원금’으로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자리를 잃은 청년의 생활여건 악화 방지와 사회진입 활동 촉진을 위한 한시적 지원금으로 총 300명을 선발해 1인당 50만원씩 지원한다.
김해시는 지난 4차 모집에서 청년실직자 223명을 선정·지원했으며 이번 5차 모집에서는 4차 모집 시 미달한 77명을 선발해 지원한다. 김해시는 앞서 지난해 1~3차 모집을 거쳐 총 250명의 청년실직자를 지원했다.
신청대상자는 직전 근로한 사업장에서 4주 이상 근무하고 ‘21년 8월 25일(3차 모집 공고일) 이후 실직한 김해시에 주소를 둔 만18세에서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고등학생, 대학(대학원) 재학 또는 휴학 중인자는 제외된다.
타 시도 소재지 사업장에서 근무하다 실직한 청년도 나이, 주민등록, 실직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자발적 실직자 외에도 무급휴직 장기화로 인한 자발적 퇴사자, 근로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실직자도 신청 가능하다.
대상자는 자격요건 심사를 거쳐 개별 통보하며 6월 중에 장려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은 신청서와 제출서류를 구비해 김해시청 누리집 또는 김해시청 일자리정책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한다.
◆김해시,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지역의 특성․자원․공간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생산적 일자리사업으로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인 7월 1일 기준 만18세 이상인 김해시민으로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70% 이하면서 재산이 3억원 미만인 사람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다만, 2년을 초과해 직접일자리사업에 반복 참여한 자, 1세대 2인 참여자 등은 참여가 배제된다.
모집인원은 19명이며 가락오광대 탈 제작 및 전승사업, 전통공예 기술 전승 및 상품제작사업, 폐현수막 이용 재활용품 수거마대 제작, 여성 결혼이민자의 직장체험연수사업 등 8개 사업장에 배치된다.
근무기간은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4개월이며 근무시간은 일 6시간 주5일 근무(주30시간)로 급여는 시간당 9160원으로 주휴수당(만근시)과 부대경비(5000원)가 별도로 지급된다.
참여 희망자는 23일부터 31일까지 신분증, 신청서 등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접수하면 된다.
◆김해시, 교복 구입비 지원 사각지대 없앤다
올해부터 교복 미착용교·대안교육기관 일상복 구입 지원시는 ‘김해시 교복지원 조례’를 일부 개정해 6월부터 교복을 입지 않는 중·고교와 대한교육기관에 입학하는 2022년 신입생과 1학년 전입생에게 30만원 한도로 일상복 구입비를 지원한다.
이에 앞서 시는 2020년부터 중학교 입학생 6459명에게 19억원 정도의 교복비를 지원했으며 2021년에는 대상자를 고등학생까지 확대해 중·고교 입학생과 1학년 전입생에게 35억원 정도의 교복비를 지원했다.
올해 확대 지원 대상은 김해시에 주민등록(외국인등록)이 되어 있고 학칙으로 교복(생활복)을 입지 않는 중·고교와 대안교육기관에 입학하는 2022년 신입생과 1학년 전입생이다.
신청기한은 6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학생의 부모 또는 보호자가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해 경남바로서비스에서 회원 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아름다운김해, 김해시티투어로 떠나보세요
알려지지 않은 명소들로 코스 재정비 운행 재개
시에 따르면 역사문화도시, 슬로시티 김해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들로 코스를 재정비해 운행한다.
김해시티투어는 김해지역 외 주소를 두고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가야유적 코스와 김해시 추천 3개 코스로 운행된다.
가야유적 코스는 가야역사 유적지인 수로왕릉, 봉황동유적, 대성동고분박물관 등 가야의 거리 일원과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봉하마을로 구성된다.
김해시 추천코스는 진영․한림․생림권, 대동․상동․불암권, 진례․주촌․장유권 3개 권역별 추천관광지 위주로 구성했다.
생태, 승마 등 다양한 체험을 원하는 관광객들은 시티투어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여행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
추천코스와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김해관광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9회 김해시장애인체육대회’
김해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종목별 가맹단체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첫날 볼링을 시작으로 게이트볼, 그라운드골프, 탁구, 파크골프, 사격, 당구 7개 종목에 걸쳐 김해시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김해시게이트볼장, 김해시사격장 등 각 종목별 경기장에서 총 2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5일간 진행된다.
올해 대회도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각 경기장별로 분산 개최한다.
◆ 김해시 빙그레 삼거리 만성정체 해소
군도11호선 1차로 확장 완료빙그레 삼거리는 국도14호선(삼계~진영)과 군도11호선 연결지점으로 시는 만성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시비 2억원을 투입해 군도11호선 1차로(190m) 확장에 지난 1월 말 착공했다.
시는 국도14호선 좌회전 1개 차로를 좌회전, 직·좌회전으로 교통체계를 개선하고 군도11호선에 1개 차로를 추가 확보해 출퇴근 시 신호 대기로 인한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대폭 해소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