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소식]기장군, 취약계층 고용 지원 확대...민·관·학 협업 外

2022-04-20 17:00
정관읍-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업무협약 체결

기장군 정관읍(읍장 김종천,왼쪽)은 지난 19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진호,오른쪽)와 함께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학장 황선구,가운데)와 관내 취약계층의 직업능력 향상과 고용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래픽=박연진 기자]

기장군 정관읍은 지난 19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와 관내 취약계층의 직업능력 향상과 고용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공유·활용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고용안정을 통한 건강한 지역사회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정관읍은 마을복지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과 사업비를 지원하며,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용 위기가구 및 직업훈련 희망가구 발굴과 연계,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는 의뢰받은 가구의 직업능력 향상 교육 및 고용 알선, 정관읍 마을복지 사업 운영시 학교시설 등을 지원한다.  

정관읍에 위치한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는 고용 취약계층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융합기계과, 그린에너지설비과, 스마트전기과,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 등을 개설해 모든 과정을 전액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기장군 정관도서관, 황선애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상담소' 운영

정관도서관 문학상담소는 무료로 운영하며, 독서, 글쓰기, 진로 등 문학과 창작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다. 4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사진=기장군청]

기장군 정관도서관은 ‘2022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아동문학가 황선애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상담소’를 운영한다.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 사업’은 공공도서관에 지역 문인이 상주하면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도서관은 문인들에게 일자리 및 안정적인 창작여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도서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관도서관 상주작가인 아동문학가 황선애 작가는 지난 2011년 ‘엄마는 얼리맘’으로 등단해 ‘오리 부리 이야기’, ‘빨개봇이 사라졌다!’ 등을 발간하고 지난해 제11회 비룡소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정관도서관 문학상담소는 무료로 운영하며, 독서, 글쓰기, 진로 등 문학과 창작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다. 4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오규석 기장군수, 장안읍 반룡마을 도로개설 현장 방문
장안읍 반룡마을, 철마면 임기마을 추진현황 점검
 

오규석 기장군수는 20일 오전 10시 30분경 기존의 협소한 마을 진입도로 확장을 위한 장안읍 ‘반룡마을 지구단위계획도로 개설’ 현장을 방문해 그간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사진=기장군청]

오규석 기장군수는 20일 장안읍 반룡마을과 철마면 임기마을 도로개설 현장을 방문해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장안읍 ‘반룡마을 지구단위계획도로' 는 반룡마을 지구단위계획도로’는 반룡마을을 통과하는 주요 진입 도로로 기존의 협소한 도로를 확장해 마을 주민들의 교통 편의와 통행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기장군은 총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해 진입도로 길이 150m, 폭 8m의 도로를 개설한다. 현재 도로개설 구간 내 사유지에 대한 보상 절차를 완료하고 오는 5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임기마을 지구단위계획도로’는 임기교를 지나 임기마을을 연결하는 마을의 주요 진입도로로 도로가 협소해 소방도로의 확보가 어렵고 마을 주민들의 통행 불편이 가중돼 왔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20일 오후 3시경 기존의 협소한 도로를 확장하기 위해 추진 중인 철마면 ‘임기마을 지구단위계획도로 개설’ 현장을 방문해 그간 추진현황을 점검했다.[사진=기장군청]

이에 기장군은 도로를 확장해 마을 주민들의 통행 여건을 개선하고 소방도로 등을 확보하기 위해 총사업비 34억 8000만원을 투입해 도로 확장 공사를 추진 중이다. 

지난 2014년 1차 공사로 길이 147m, 폭 10m 구간을 완료하고, 현재 2차 공사 구간인 길이 190m, 폭 10m 구간에 대해 보상절차를 진행 중이다. 보상이 완료되면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 정관읍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릴레이 기부 행사 개최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동일·동일숲·동원푸른·신동아하늘꿈·연지·풀꽃·한울 어린이집)은 정관읍(읍장 김종천)에서 20일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 47박스 전달식을 가졌다[사진=기장군청]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8개소)은 20일 정관읍에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생필품 47박스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종천 정관읍장과 가온·동일·동일숲·동원푸른·신동아하늘꿈·연지·풀꽃·한울 등 관내 8개소 어린이집 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이 시작하는 릴레이 기부의 첫번째 행사로 2023년 3월까지 매월 가정·공립·민간·법인 어린이집의 아동과 학부모, 보육교직원 등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과 생필품으로 릴레이 기부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는 매년 취약계층의 아동 지원을 위해 성금을 기부해 왔으며, 향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도 참여해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도 활발히 동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