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세종시, 세종정신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문화·학술교류 약속

2022-04-18 12:14
여주 뮤지컬 '세종, 1446' 세종시 개최 · 한글진흥 정책 협력 등 합의

여주시와 세종시간의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식 모습  [사진=여주시]  

이항진 여주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18일 세종시청 책문화센터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문화 학술교류 등 공동발전을 약속했다.
 
이날 협약은 세계문화유산 영릉(세종대왕릉)이 위치한 여주시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인 세종시가 세종대왕이라는 역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세종과 한글의 전략적인 문화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양 도시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여주 뮤지컬 ‘세종, 1446’ 세종시 개최 △상호 문화예술 협력·교류 △여주-세종 한글진흥 정책 협력 등 문화분야에서의 교류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여주와 세종은 이와함께 문화예술 및 한글진흥 정책분야를 시작으로 교육·관광·경제 등 점진적으로 상호교류 분야를 확대해 향후 공동발전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이번 협약식을 첫 발걸음으로 여주시와 세종시가 더욱 폭넓게 연결되기를 희망한다”며 “여주시민과 세종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양 도시의 역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어 뜻깊다”라며 “이번 협약이 세종정신 구현을 통해 양 시가 공동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세종대왕 창작뮤지컬<세종, 1446>, 전국 세종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 전국 국악경연대회, 한글새김전, 세종대왕 한글휘호대회, 디자인공모전, 한글날 국제학술대회 등 세종대왕 및 한글관련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