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 ​이재명 "산불로 인한 국민 생명 보호...대응 역량 강화하겠다"

2022-03-08 16:24
"대형 산불 진화 헬기 현재 6대→12대 추가 확대·도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경기 파주시 야당역 인근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8일 "반복되는 대형 산불로 인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재산상 피해를 줄이기 위해 관련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면서 산불 진화 헬기 추가 도입 등의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국에 동시다발적인 산불로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계시다"며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해 초대형 헬기 등 산불 진화 장비를 확충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초대형 산불 진화 헬기를 현재 6대에서 12대로 추가 확대·도입하겠다"며 "동해안 벨트 소방서(속초→포항)에 산불 전문 진화차와 무인방수차를 추가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야간 화재진압을 위해 야간 화재진압 헬기 등 특수장비를 도입하겠다"면서 "드론 산불 진화대를 현재 10개 팀에서 20개 팀으로 확대·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산림 인접 마을 민물 저장탱크를 이용한 소화전 시스템 설치 △산불방지 위한 임도 신설 및 기존 임도 노폭 확장 계획 등도 밝혔다.

이 후보는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에 시달리는 소방관을 위한 대책도 제시하며 "119 구급대 4조 2교대 근무를 단계 도입해 피로도를 낮추고 적정한 휴식을 보장하겠다"며 "암 등 휘귀질환 발병 시 국가 입증 책임 지도록 관련법도 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방공무원의 정신 치유, 심리적 안정을 돕는 심신수련원 건립도 약속했다.

끝으로 이 후보는 산불 진화작업에 임하고 있는 소방관계자들에게 "험한 기상 여건, 야간 산속의 악조건에서도 안전하게 진화작업에 임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