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한·미, 우크라발 에너지 불안 우려...비축유 방출 논의

2022-02-27 00:04
문승욱 산업장관 "우방국·IEA와 공조 강화"
IEA 장관급 특별이사회서 협력 방안 마련

2월 26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서울 한국기술센터 영상회의실에서 제니퍼 그랜홈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화상 회담을 가졌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한국과 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인한 에너지 시장 불안 우려에 공감을 표하고 비축유 방출 등 공조를 약속했다.

26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통해 회담을 했다.

양국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세계 에너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는 점에 공감했다.

문 장관은 미국에 우크라이나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에너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미국 등 우방국,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랜홈 장관은 “석유 시장·물가 등 세계 경제 안정을 위해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 분야에 대해서도 공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국 장관은 비축유 방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국은 IEA·동맹국과 비축유 방출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전 세계 석유 시장 안정에 공동 대응한다.

비축유 방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점·물량 등은 IEA 회원국과 협의를 통해 결정된다. 양국은 수일 내 IEA 장관급 특별이사회를 통해 구체적 협력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계 부처와 업계 회의를 통해 비축유 방출 관련 사안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