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스마트시티로 도약 '메타버스' 시정 접목 外

2022-02-24 13:49

시는 이미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도입을 시작해 대표적으로 공공예식장인 비즈 컨벤션의 예식 체험과 상담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제공하는 등 소통교류, 문화관광, 교육 3개 분야에서 12개 사업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다.[그래픽=박신혜기자]

김해시가 메타버스를 시정에 접목해 스마트시티 김해를 앞당긴다.

시는 미래 시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메타버스 활용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력 양성과 문화 조성 3개 분야 10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이번 메타버스 활용 계획으로  메타버스 시정 도입이 계획적이고 체계화 될 전망이다.

시는 이미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도입을 시작해 대표적으로 공공예식장인 비즈 컨벤션의 예식 체험과 상담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제공하는 등 소통교류, 문화관광, 교육 3개 분야에서 12개 사업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다.

먼저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시는 4~6월 ‘시정 도입과 산업 육성’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지역 여건에 맞는 추진전략과 핵심사업을 도출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메타버스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사업 실효성 확보를 위해 분야별 담당과 협조부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메타버스 정책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한다.

또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MZ세대 직원들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활동하도록 하는 ‘ MZ세대 창의일꾼’ 운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시는 시민 체감형 ‘메타 김해’ 서비스 구축을 위해 올해 민간 플랫폼을 활용해 시 전용 메타버스 행사장과 회의장 구축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가상 관광특구 조성과 가상 지방정부 버추얼 김해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 공모사업으로 예산을 확보해 책 읽는 도시 김해답게 메타버스 도서관을 구축하고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시내버스에 메타버스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서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메타버스 인력 양성과 문화 조성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시는 의생명산업진흥원, 인제대학교,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등 민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전 직원과 시민을 대상으로 특강과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밖에 버추얼 김해 운영 지침과 이용 매뉴얼을 마련해 가상공간의 익명성으로 인한 불법, 범죄, 프라이버시 침해 같은 메타버스 세상의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고 건전한 활동 문화를 조성한다.
◆김해시 삼방지구 스마트도시재생 '50억원' 투입
- ICT 기반 시민 체감형 스마트 서비스 제공  

2018년 8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종합(기본)계획을 수립, 지난 1월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이달 본격 착수했다. [사진=김해시청]

김해시는 ‘3-방(주민, 청년, 대학)이 소통하고 상생하는 어울림 캠퍼스 타운 조성’ 비전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삼방지구 스마트도시재생 조성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2018년 8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종합(기본)계획을 수립, 지난 1월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이달 본격 착수했다. 

김해시는 올해 9월까지 사업비 50억원을 들여 스마트도시재생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알림 서비스, 독거노인 헬스케어 서비스, 안심귀가 서비스 등 ICT 기반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구축하고 삼방동 159-5번지 노후 건물을 매입, 리모델링하여 지역주민과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타운(스마트 돋움랩)을 조성한다. 

창의적인 도전정신과 멘토·멘티 역할의 취지를 살려 ‘위로 끌어올려 높아지게 하다‘란 뜻을 담은 ’돋움‘랩 건물은 스마트 오픈랩(실험실)과 스마트 스튜디오, 스마트 공부방, 옥상정원으로 구성되며 어울림다리(육교)로 인제대학교와 바로 연결된다. 특히 스마트 공부방은 비교과, 교과 과정으로 세분화하고 인제대학교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운영과 성공적인 스마트도시재생 혁신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 김해시, 인제대학교,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