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코로나 먹는 치료제 투약, 50세이상으로 확대 검토"

2022-01-25 16:34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5일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먹는 치료제의 투약 대상을 50세로 낮추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먹는 치료제에 대해 "지금까지 투약했던 200여 분은 확실하게 효과가 있었다. 투약하면 위중증으로는 안 간다. 그건 확실하게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먹는 치료제 도입 당시 65세 이상 고령층을 투약 대상으로 정했다. 다만 고령층이 많이 앓는 고혈압, 고지혈, 당뇨 치료제와 함께 쓸 수 없다는 점 때문에 투약이 예상보다 저조해 지면서 이를 60세 이상으로 확대한 바 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질병관리청 보고는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용량을 줄여서라도 쓰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확산세에 대해 김 총리는 "다른 나라와 달리 우리나라는 고위험군의 3차 접종률이 워낙 높다"며 "일본처럼 몇백 배 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확산세는 그래도 무서운 것이라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또한 확진자 수에 관해 김 총리는 10만~20만은 아주 비관적인 사람들이 보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정부 내 관계자들은 3만명 정도를 피크로 본다고 부연했다.

국회에 제출된 소상공인 지원 추경에 대한 증액 논의와 관련해서는 "돈을 어디서 가져오느냐"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국회의 경우 국민의 대표기관이다 보니 재정건정성을 더 고민해야하는 정부와 입장이 다소 다를 수 있다는 걸 에둘러 표현했다.

김 총리는 이어 "인플레이션 압력이 생각보다 심하다. 금리 영향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선후보의 공약과 우리가 쓸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사이에서 대안을 마련해주시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추가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임대료가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화두를 던졌다. 김 총리는 "임차인한테 다 짊어지게 하지 말고 정부와 임대인이 (부담을) 나눠서 질 방안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원님들이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이 부족하다고 혼을 내면서 임대료 문제는 손을 안 댄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영업을 전면적으로 허용하면 손실이 금방 회복된다고 하는데 확진자 7만명, 8만명을 우리 사회가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완화해야 한다는 여론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분들에게는 과도한 두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시행해가면서 고용노동부가 가이드라인을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만들어 그런 두려움을 갖지 않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